사회복지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회복지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는 청소년이나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하게 사회적이나 개인적으로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사회복지학 및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도와주는 업무를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

정확히 사회복지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크게 운영, 연계, 진행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운영

회계, 행정업무, 시설 중심 업무, 인사관리, 안내데스크, 시설관리, 차량관리, 조리사 등의 업무를 하게 됩니다.

연계

상담, 사례관리사업, 가족복지사업, 긴급지원사업, 돌봄서비스, 무료셔틀 버스 등 지역시민을 대상으로 상대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진행

프로그램 진행, 교육, 재활, 치료 등 시설 내 이용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업무들을 맡습니다. 교육문화 사업, 아동, 노인 프로그램 일자리 창출사업 직업훈련 등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전망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게 되면서 노인에 관련된 일자리가 각광을 받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로 인해 요양시설이나 복지 시설이 증가가 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경우 고령화 시대에 꼭 필요한 직업으로 연령 제한 및 정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노후대비 자격증으로도 많은 분들이 취득을 하고 있는 상황이며 앞으로의 전망도 크게 기대해볼 수 있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사회복지사 연봉 및 월급

2023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사회복지사) 의 연봉 및 월급 호봉표 입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처음 으로 받게 되는 월급은 1호봉에 해당되는 2,073,500원입니다.

작년에 비해 4.2%이 인상되어 약 84,300원을 더 받게 되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근무한 연차가 늘어날수록 승진을 하실 수 있는데요. 자격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선임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로 만3년(4년차 이상) 근무할 경우
  • 과장 : 선임사회복지사로 만5년(6년차 이상) 근무할 경우
  • 부장,사무국장 : 과장으로 만7년(8년차이상)근무할 경우

사회복지사 수당

연봉 외에도 사회복지사는 명절휴가비, 가족수당, 시간외 근무수당등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수당의 종류와 지급액 및 지급액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응시자격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나뉘게 되며 응시자격이 다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응시자격

전문대졸업 이상의 학력 (전공무관) 사회복지 관련 17과목 이수(실습포함) 를 하면 별도의 시험 없이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국가 전문 자격증입니다. 2급과는 다르게 국가 시험을 응시해주셔야 합니다. 사회복지사1급을 응시하기 위한 응시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회복지사 2급 + 4년제 학위 소위자 (전공무관)
  • 사회복지사 2급 + 실무경력 1년(복지관)

고졸분들의 경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층을 취득한 뒤 실무경력1 년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전문대 졸업자분들의 경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복지사 취득방법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학위치득을 위한 과목을 선택하신 다음 국가평생진흥원에 학습자를 등록하시고 학점을 채우신 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

사회복지사 1급을 취득하기 위해선 필기 시험에 합격을 하신 뒤 서류 심사에 통과하시면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험과목시험영역
사회복지기초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1. 사회복지실천론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3.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과 제도1. 사회복지정책론
2. 사회복지행정론
3.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사 1급 합격기준은 3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여야 하며 과목 중 하나라도 40점 미만이면 과락으로 시험에 떨어지게 됩니다.

사회복지사 시험일정

사회복지사 자격증 1급 시험은 1년에 1번만 시행되는 국가시험입니다. 2023년 제 21회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서접수 기간 : 2023년 1월 5일 09시 ~ 2023년 1월 6일 18시
  • 시험날짜 : 2023년 1월 14일 (토)
  • 합격예정자 발표 : 2023년 2월 15일 (수)
  • 응시자격서류접수 : 2023년 2월 15일 (수) ~ 2023년 3월 2일(목)
  • 최종합격자 발표 : 2023년 3월 15일 (수)

[

사회복지사 국비지원

사회복지사도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국비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을 받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기출문제

자격증 관련 글 더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