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실버타운 이란 무엇이며 실버타운 가격, 입주조건, 순위, 분양, 장점, 단점 등을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버타운이란?

요즘 고령화시대로 인해 실버타운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흔히 실버타운이라면 60세 이상의 고령자들을 위해 노후를 편하게 보낼 수 있게끔 만들어진 시설 및 거주지들이 모여있는 거주 단지를 말합니다.
실버타운은 노후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의료시설, 오락시설, 체력단련시설 등을 갖추고 있으며 식사관리, 생활편의, 건강의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1960년대부터 미국의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노인들의 주거지역에서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고령화사회로 접어든 나라 국민들 가운데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중상류층 노인들이 주로 입주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실버타운 종류
이전에는 실버타운의 종류를 나누기에 그 숫자가 매우 적었으나, 현재는 크게 5가지로 나눠지는데요. 자연환경이 좋은 곳에 위치한 전원형 실버타운, 여유로운 휴식을 가질수 있는 휴양형 실버타운(더K써드에이지 등), 교통이 편리하거나 도시 근처에 위치한 도시근교형 실버타운, 도심 내에 위치한 도심형 실버타운 (노블카운티, 노블레스타원 등) 이 있습니다.
실버타운 입주조건
실버타운에 입주할 수 있는 조건은 입주 예정일 기준 만 60세 이상이면 입주 가능합니다. 또한 부부의 경우 두 분 중 한 분만 만 60세가 넘으면 입주가 가능합니다.
사실상 입주절차는 간단해 보이나, 현재 도심형 실버타운의 경우 수요자가 많아 대기가 상당히 깁니다. 따라서 미리 알아보고 60세 전에 예약을 한 후에 입주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버타운 분양형 임대형 차이점
실버타운 분양형은 2015년 이후 폐지가 되었는데요. 지금 있는 분양형 실버타운의 경우 15년 이전에 건설된 실버타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임대형과 분양형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임대형
- 업체가 주인이다.
- 전세 또는 월세
- 보증보험, 전세등기 가입이 가능합니다.
분양형
- 입주자가 주인이다.
- 매매로 이루어진다.
- 주택연금이 가능하다.
실버타운 가격
실버타운은 기본적으로 납부하는 입주보증금이 있는데요. 이는 몇 평을 선택하는지에 따라 2억에서 11억원 사이로 다양하게 나누어집니다.
월단위로 발생하는 진지비의 경우 45만원에서 90만원 가량을 납부하게 되는데요. 관리비는 해당 실버타운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따라 다르며, 진지비가 포함되어있는 경우도 있어 함께 확인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순위
실버타운 중에도 편의시설과 비용, 여러 가지 조건을 토대로 크게 유명한 세 곳을 알아보겠습니다.
1. 삼성노블카운티
삼성노블카운티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국내 최대 규모의 선진국형 실버타운입니다. 3세대가 함께 살 수 있는 실버타운을 신조갖고 있으며 가족 방문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건물 내에는 의료센터가 있으며 특히 간호사가 24시간 상주하고 있어 신속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스비다. 부대시설로는 체육관, 수영장, 골프연습장, 사우나, 미용실, 여행사, 은행, 보험사, 어린이집, 예식장 등이 있습니다. 미술, 서예, 음악치료, 미술치료 등의 프로그램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 하이원빌리지
하이원빌리지는 서울 용산에 위치한 원불교재단의 실버타운입니다. 주1회 전담요원 청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1회 이마트 단체쇼핑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게스트룸이 있어 가족 방문 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대시설로는 체력단련장, 골프연습장, 당구장, 사우나, 찜질방, 노래방, 편의점 등이 있습니다.
3. 유당마을
유당마을은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국내 최초의 실버타운이다. 실버타운과 요양원의 특색을 겸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환자의 건강 상태에 맞는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요양원의 특색 때문인지 연 1회 아주대병원에서 무료 건강검진을 제공하고 있으며, 주 1회 실내 청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대시설로는 헬스장, 골프연습장, 사우나, 독서실, 당구장, 탁구장, 은행, 카페유당교회 등이 있습니다.
실버타운 장점, 단점
장점
실버타운의 장점은 무엇보다 편리성입니다. 식사준비와 각종 헬스장, 골프장, 게스트볼장 등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노후의 여가생활을 지겹지 않게 보내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들도 준비되어 있다보니 노후에 살기 좋은 곳으로 선택받는듯 합니다.
단점
다만 실버타운은 너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저가의 실버타운 또는 저소득층을 위한 노인복지 주택 같은 것도 있지만 이는 재산 등의 자격요건이 되어야 입소가 가능합니다.
두번째 단점은 실버타운의 숫자가 너무 적다는 것입니다. 전국의 꽤 규모가 있고 오랫동안 유지해 온 실버타운은 20~30개 밖에 되지 않습니다.
실정이 이렇다 보니 실버타운 입주를 희망하는 수요자는 많지만 공급자는 없어 사람이 많아도 원하는 시기에 당장 입주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세번째 단점은 운영업체의 폐업위기입니다. 내 집이 아니고 임대로 사는 곳이다 보니 언제든 운영업체에서 폐업하겠다고 나가라고 하면 어쩔 수 없이 나와야 한다는 현실입니다.
🔻아래 건강 정보도 확인해보세요!🔻
👉 당뇨, 고혈압 환자 분들에게 지원금을 드립니다. 건강샐활실천지원금
👉 당뇨 환자라면 꼭 먹으세요! 당뇨에 좋은 영양제 TOP7
👉 당뇨 환자가 먹으면 정말 큰 일 납니다. 당뇨에 안좋은 음식들
👉 하루에 2잔씩 꼭 마셔보세요! 혈당수치가 싹 내려갑니다. 당뇨에 좋은 차
👉 이 과일은 오히려 당뇨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에 도움이 되는 과일 10가지
👉 간이 안좋으면 꼭 보세요! 간에 좋은 음식, 간에 나쁜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