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관리기사 전망, 난이도, 시험일정, 연봉, 취득방법, 합격조건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너지관리기사 전망, 난이도, 시험일정, 연봉, 취득방법, 합격조건 등을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관리기사란?

에너지관리기사 사진

열관리기사에서 명칭이 에너지관리기사로 변경되었으며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에너지관리기사 시험에 합격한 자로서,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과 관련 설비의 유지, 보수 업무를 안전하고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력을 말합니다.

에너지관리기사 전망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과 절약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해당 에너지관리기사의 수요와 활용도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에너지관리기사 연봉 및 월급

에너지관리기사와 관련하여 현재 워크넷에 올라온 취업정보입니다. 기계설비유지관리자, 냉난방 설비 조작원, 산업용 냉난방 설비 관리원, 소각로 정비업무 등의 내용으로 구인정보가 올라와 있습니다. 초봉 3000만원에서 4000만원이며, 경력이 쌓이면 5000만원까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관리기사 난이도

10년간의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의 합격률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합격률이 낮아지는 것으로 보아 난이도가 있는 시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너지관리기사 응시자격

해당 자격을 이외에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에너지관리기사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관리기사 취득방법

에너지관리기사의 취득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행처

한국산업인력공단

관련학과

대학의 기계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건축설비공학과, 에너지 공학과 등

시험과목

필기 : (연소공학, 열역학, 계측방법, 열설비재료 및 관계법규, 열설비설계)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 (과목당 30분)

실기 : 열관리 실무

에너지관리기사 합격조건

에너지관리기사 필기

총 5과목이며,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입니다. 필기시험 합격시 2년간 필기시험이 면제되며, 필기 준비기간은 평균 2달 정도입니다.

에너지관리기사 실기

필답형으로 60점 이상 받으면 합격입니다. 합격률은 30~40%이며, 실기 준비기간은 평균 2달 정도입니다. 주로 계산 문제위주로 기출문제에서 많이 나옵니다.

에너지관리기사 시험일정

현재 에너지관리기사의 시험일정은 이와 같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관리기사 기출문제

에너지관리기사의 경우 필기시험의 과목은 연소공학, 열역학, 계측방법, 열설비재료 및 관계법규, 열설비설계이며, 실기시험은 열관리 실무로 진행됩니다.

아래 링크에서 에너지관리기사 기출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글도 함께 참고해보세요!

👉 요즘엔 이런 자격증이 유망합니다! 기사 자격증 종류, 순위, 추천

👉 미래엔 이런 자격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노후대비 자격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