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비용, 취득방법 총정리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고령자 1인 가구 역시 매우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만큼 요양보호사의 수요가 많아지고, 그 역할도 중요해졌다는 것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절차, 비용, 취득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이란?

요양보호사 자격증

요양보호사란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이유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요양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로서 국가공인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한 요양보호전문가를 말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가 도입되면서 시행되었습니다.
초반에는 누구나 일정기간, 소정의 교육과정만 이수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으나, 2009년 ‘노인복지법’을 개정하여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자격시험에 합격해야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양보호사 하는 일

요양보호사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일이 정말 많은데요. 대표적인 요양보호사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식사 챙겨드리기
  • 양치, 세수, 목욕과 같은 세면활동
  • 체위 변경, 머리, 손발 정리
  • 장보기
  • 산책
  • 병원 같이가기, 말벗
  • 세탁, 설거지, 식사준비

요양보호사 시험일정

요양보호사는 상시시험으로 전국 시험센터에서 진행됩니다. 수험생의 지역에 따라 달라지니 해당 지역구 시험센터 조회하여 시험일정 확인하시고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 응시원서접수 기간 : 시험 개시일로부터 시험일 7일전까지 가능
  • 응시수수료 : 32,000원
  • 합격자 발표 : 시험 시행일 다음날 발표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절차

요양보호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뉩니다. 필기시험은 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요양보호각론이 포함된 요양보호론 35문제가 출제되며 실기시험은 신체활동지원기술, 일상생활지원기술, 특수요양보호기술이 포함된 45문제입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서 각각 만점의 60% 이상을 득점하면 통과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비용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필요한 교육은 교재비와 현장실습비를 포함하여 대략적으로 50~60만원 선입니다. 그리고 내일배움카드제에 해당하는 분은 개인에 따라 무료~45만원 선의 가격으로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연봉 및 급여

2024년도 최저임금은 시급 9,860원으로 월급으로 환산할 경우 2,060,740원입니다.

요양보호사는 최저임금을 기점으로 어떤 센터에서 어떤 형태로 일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먼저 주간보호센터의 경우 207만원에서 220만원 사이에서 결정되고, 요양원의 요양보호사일 경우 평균 225만원에서 235만원 사이에서 측정되고 있습니다. 대신 야간 근무 전담이거나 특수 시설일 경우 이보다 많게는 20~30만원까지도 더 측정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은 성별, 학력, 연령 등의 제한이 없습니다.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80~90%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취득은 불가능하며, 반드시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직접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먼저 해야할 것은 가까운 교육보호사 교육원에 교육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교육보호사 교육원에 접속하시면 교육 및 응시원서 접수, 자격증 발급까지 진행이 됩니다. 교육원에서 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을 받아야하고 실습 80시간을 이수해야합니다. 총 240시간 입니다.

다만,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는 총 50시간, 간호사는 40시간만 이수하시면 됩니다. 국비 지원을 받는 경우 내일배움카드를 미리 준비해야합니다.

1. 교육신청
연력 및 학력에 제한이 없습니다. 단, 외국인의 경우 F-2, F-4, F-5, H-2 비자를 소지해야 합니다.

2. 교육이수
교육원 및 실습기관에서 이론, 실기 및 실습에 대한 교육을 수강후 교육수료증명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3. 자격시험 응시
필기는 각 40문항씩 5지선다형 객관식 출제입니다. 필기 및 실기시험 각각 만점의 60%이상 득점해야합니다.

4. 자격증 교부신청
교육원에서 무료 대행을 해줍니다.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요양보호사 기출문제는 지금은 요양보호사, 틈틈봇 같은 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운로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요양보호사 기출문제를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최신 기출문제 다운로드, 사이트, 어플 총정리

국비지원 받는 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비를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국가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면 교육비 일부 또는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상단의 링크를 클릭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합니다.

2.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을 클릭합니다.

3.발급신청서를 작성합니다.

4.카드 수령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비지원 학원 찾는 법

1. 상단의 링크를 클릭해 HRD-Net에 접속합니다.

2.상단의 훈련과정 >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을 클릭합니다.

3.키워드에 요양보호사를 입력하시고 원하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4.교육 가능한 교육원이 나오며, 자비부담액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자리, 구인구직 사이트 찾는 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뒤 일자리를 찾으시려면 구인구직 사이트를 통해 찾으실 수 있는데요. 일자리 및 구인구직 사이트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요양보호사 취업, 구인구직 사이트 일자리 찾는방법 총정리

자격증 관련 글 더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