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대처하세요! 교통사고 보험처리 기간 절차 합의금 총정리

교통사고 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잘 알고 계시는분들은 그리 많지 않은데요. 오늘은 교통사고 보험처리 기간, 절차, 합의금 등을 어떻게 하는지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사고 났을 때 대처법 꿀팁

  1. 안전 우선: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사고가 발생한 경우 즉시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고 응급 상황이 있는 경우에는 119나 112에 신고해주세요.
  2. 사고 장소 기록: 사고가 발생한 장소와 시간을 정확히 기억하고, 가능하면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어 사고 상황을 기록해두세요. 이는 나중에 사고 조사나 보험 처리에 도움이 됩니다.
  3. 증인 확인: 가능하다면 사고 당시에 증인이 되어주는 사람을 확인하세요. 증인의 진술은 사고 조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보험사 연락: 사고 발생 후 가능한 빨리 보험사에 연락하여 사고를 신고하세요. 보험사에서는 사고 처리 절차를 안내해줄 것입니다.
  5. 정확한 진술: 보험사나 경찰에 대한 진술할 때는 사실과 일치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거짓된 진술은 보험 처리를 늦추거나 거부당할 수 있습니다.
  6. 필요 서류 준비: 보험 처리를 위해 필요한 서류를 정확히 준비하세요. 대표적으로는 사고 경위서, 보험 가입증명서, 운전면허증, 차량 등록증 등이 있습니다.
  7. 보험사 조사 협조: 보험사 조사관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세요. 조사관의 질문에 정확하고 성실하게 답변하여 사고 상황을 명확히 전달해야 합니다.
  8. 보험금 확인: 보험사로부터 보험금이 지급되면 반드시 보험금 지급 내역을 확인하세요. 보험금 지급 확인서를 받아두어 사고 처리를 마무리하세요.
  9. 법률 상담: 보험 처리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는 경우 변호사나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보험금 지급이 거부된 경우 법률적인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의 팁들을 참고하여 교통사고 보험 처리를 빠르고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교통사고 보험처리 절차 한 눈에 알아보기

  1. 사고 발생 시 조치:
    •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하는 것은 안전한 장소로 차량을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주변 차량에 대한 안전 경고를 설정합니다.
    • 사상자가 있는 경우 응급 구조 조치를 취하고, 필요시 경찰에게 신고합니다.
  2. 보험사 연락:
    • 사고가 발생한 후에는 보험사에 가능한 빨리 연락하여 사고를 신고해야 합니다.
    • 보험사는 사고를 접수하고 관련 서류를 제출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줍니다.
  3. 사고 접수 및 조사:
    • 보험사는 사고 신고를 접수하고, 사고 조사를 위해 조사관을 파견합니다.
    • 조사관은 사고 현장을 방문하여 관련 당사자들과 증인들과 진술을 듣고, 사고 경위를 확인합니다.
  4. 보상 처리:
    • 사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보험사는 보상액을 결정합니다.
    • 보상액은 보험 가입자가 가입한 보험 상품의 유형 및 보장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보험금 지급:
    • 보상액이 결정되면 보험사는 해당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 이후 보험금이 지급되면 보험금 지급 확인서를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6. 보험금 이의제기 및 소송:
    •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거나, 보험사의 결정에 이의가 있는 경우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 이 경우 변호사나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보험처리 하는법

교통사고가 났을 때 보험 처리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통사고 보험처리 기간

상법 제662조에 따르면 교통사고의 법적 보험금 청구 시효는 사고일로부터 종합보험 3년, 그 외 보험은 2년입니다.

교통사고 보험처리 절차

1.대인사고시 보상절차

  1. 보험금 청구 사고접수 – 유선, 서면 둘다 가능
  2. 사고내용 조사 – 현장, 경찰서, 목격자 등
  3. 피해자 확인
  4. 합의 피해자 구비서류 제출
  5. 보험금 결정
  6. 보험금 지급 – 피해자, 병원

2. 대물사고 보상절차

  1. 사고 접수 – 유선, 서면 둘다 가능
  2. 사고내용 조사 – 현장, 경찰서, 목격자 & 차량확인
  3. 피해물 확인 – 사고현장, 정비공장 등 & 원상복구 확인
  4. 보험금 청구 – 수리 완료 후 & 손해사정 피해자 구비서류 제출
  5. 보험금 지급 – 피해자, 부품업자, 수리공정

교통사고 보험처리 합의금

사고가 접수되면 보험사는 과실비율을 산정해 보험금 처리를 합니다. 과실 여부에 따라 보험금의 액수와 종류가 달라집니다.

피해자의 경우 다양한 종류의 합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의료비용은 보험사에서 병원으로 직접 지불하기 때문에 합의금에는 입원치료 및 병원진료비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피해자가 보험사로 부터 받을 수 있는 합의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교통사고 합의금 종류

1.휴업손해비 – 치료를 위해 입원한 일수 만큼 자신의 소득 기준 80% 를 지급합니다. 직장이 없는 사람도 도시일용노임 기준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2.위자료 – 정신적 피해를 보상합니다.

3.상실수익액 – 사고의 후유장해로 일을 할 수 없거나, 일을 하는 데 중대한 지장이 생길 경우, 앞으로 벌 소득을 현재가치로 계산해 지급합니다.

4.기타손배금 – 통원치료 시 교통비 등처럼 부수적인 비용 보상입니다.

5.향후 치료비 & 후유증 보상요청 – 앞으로 발생할 약값과 재활치료비용과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 사고와 직접적 연관이 있다면 그 비용까지 보상해주는 것입니다.

🔻🔻아래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자동차 운전자라면 무조건 신청해야 하는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경차를 타는 분들에게 기름값을 지원합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신청방법

👉운전자에게 마일리지를 지급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지원제도 신청방법

👉무직자 자동차 담보대출 가능한 곳 조건 및 신청방법

👉공동명의 자동차 담보대출 가능한 곳 조건 및 신청방법

👉신용불량자 자동차 담보대출 가능한 곳

👉요즘 장기렌트가 유행이라던데 장,단점이 무엇이 있을까? 장기렌트 장점, 단점, 주의사항 총정리

👉사회 초년생을 위한 500만원대 자동차 추천

👉1000만원대 자동차 추천

👉2000만원대 자동차 추천 세단, SUV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