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대상, 현황, 신청방법 총정리

전기차를 구매하신 분들이라면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전기차 보조금 대상, 현황, 신청방법에 대해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이란?

전기 충전소에소 충전을 하고 있는 전기 자동차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자체, 지방공기업 등에서 전기차를 구입할 때 받는 지원금입니다.

정부가 지급하는 국비보조금, 지자체가 지급하는 지방비보조금 있습니다.

국비보조금 :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환경부가 연비, 주행거리, 출고가 등을 종합해 차종별 금액을 정합니다.

지방비보조금 : 본인이 거주하는 주소지에 따라 차등 지급되며, 지자체가 정한 고정 보조금을 기준으로 국비보조금 산정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전기차 보조금 현황

전기차 보조금 현황은 지자체별로, 실시간으로 다릅니다.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보조금 대상

테슬라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자체, 지방공기업 등이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 자동차를 신규로 구매하여 대한민국에 신규 등록할 시 보조금 지원 대상이 됩니다.

단, 전기차 제작과 수입사가 자사 차량을 구매할 경우, 연구 기관이 시험과 연구를 목적으로 구매할 경우, 동일 개인이 2년 내 2대 이상의 동일한 차종 차량을 구매할 경우는 보조금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보조금 지원 기준 및 지원차종 및 단가 확인 바로가기

그러나, 개인사업자가 사업 활동을 위해서 2대 이상의 차량 구매가 필요한 경우, 지자체에서 사업장 확인 등을 거쳐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고, 교통사고나 천재지변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보조금 지원을 받아 구매한 전기차를 폐차할 시에는 2년 의무운행기간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보조금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공항과 항만의 시설 내부 운행을 목적으로 보조금 지원 대상 차를 새로 구입하여 자체적으로 등록할 경우에도 지원 대상이 됩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1.보급 사업 공고

본인이 거주하는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전기차 보급사업 공고를 확인합니다. 보조금의 규모와 자격요건, 지급방식을 확인합니다.

2.전기차 구매계약, 구매 지원신청서 제출

구매를 고려하는 차량 회사의 전시장으로 가서 구매 계약을 합니다. 차량의 계약서와 전기차 구매지원 신청서를 작성해 담당자에게 제출합니다.

3.전기차 구매지원 대상자 선정

지자체는 제출 된 서류를 종합하여 자격이 되는지 확인하여 문자나 메일로 개인에게 연락이 갑니다. 단, 보조금 자격을 취득 한 후 2개월 내에 차량을 출고하지 않으면 자격이 박탈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차량 출고 및 등록

차량이 출고되면 받게 되는 보조금만큼 뺀 금액을 차 제조회사에 지불한 뒤, 차를 인도받아 등록하면 됩니다. 보조금은 구매자에게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제조사로 입금됩니다.

5.전기차 구매보조금 신청

차량 제조사의 담당 사원은 차량 출고 후 해당 지자체에 보조금 지급 신청을 합니다.

6.보조금 지급

자자체는 제조사로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아래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자동차 운전자라면 무조건 신청해야 하는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경차를 타는 분들에게 기름값을 지원합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신청방법

👉운전자에게 마일리지를 지급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지원제도 신청방법

👉무직자 자동차 담보대출 가능한 곳 조건 및 신청방법

👉공동명의 자동차 담보대출 가능한 곳 조건 및 신청방법

👉신용불량자 자동차 담보대출 가능한 곳

👉요즘 장기렌트가 유행이라던데 장,단점이 무엇이 있을까? 장기렌트 장점, 단점, 주의사항 총정리

👉사회 초년생을 위한 500만원대 자동차 추천

👉1000만원대 자동차 추천

👉2000만원대 자동차 추천 세단, SUV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