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기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축기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기사란?

건축공사를 관리, 감독하고 구조, 설계를 하거나 기타 시공에 대한 기술적 자문을 할 수 있고, 건축 의뢰자와 협의하여 건축의 형태와 설계에 관한 필요조건 등을 결정하며, 사용자재, 부대설비, 공사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조언하는 역할을 합니다.

건축물의 기능 및 공간적 조건을 결정하고 통일성있게 건물의 규모와 기능 배치 등을 설계하는 작업을 합니다. 또한 상세한 설계도면을 작성해 도급자 또는 작업자에게 분배하며, 작업 진행이 설계와 일치하는지 공사 진행 상태를 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건축기사 전망

종합건설회사, 건설엔지니어링 업체, 전문건설업체, 감리 전문업체, 건축사 사무소, 건설품질검사 전문기관, 측량회사 등에 진출할 수 있으며 관련 연구소,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건축직 공무워느 공공기관 등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건축기사 자격증 소지자를 채용하거나 채용시 가산점을 부여하므로 건축기사 자격 취득이 취업에 유리하며 국가기술 자격법에 의해 채용시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저금리추세가 지속되고신규 공동주택에 대한 매매수요가 증가요인으로 작용하여 건축기사 자격취득자에 대한 인력수요는 증가 할 것으로 보입니다.

건축기사 난이도

건축기사시험은 난이도가 높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2022년 필기 합격률 – 36.6% / 실기 합격률 – 31%
2021년 필기 합격률 – 33.8% / 실기 합격률 – 42%
2020년 필기 합격률 – 39.7% / 실기 합격률 – 37.1%

필기 평균 약 35% 실기 평균 약 37%로 낮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건축기사 연봉 및 월급

경력에 따라,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초봉으로 평균 2500 ~ 3000만원 정도이며, 경력직은 3000만원 이상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건축기사 응시자격

건축기사 응시 요건은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후 건축기사가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거나, 건축기사 ‘관련학과’의 4년제 대학을 졸업하는 경우입니다.

건축기사가 속한 동일 직무 분야는 건술 중 ‘건축’분야이고, 유사직무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건축기사 취득방법

건축기사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모두 통과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건축기사 합격조건

필기시험은 각 20문항 과목당 40점 평균 60점 이상 득점해야하며 실기시험도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건축기사 자격증 필기

필기시험은 필답 서술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목은 5개로 건축계획 / 건축시공 / 건축구조 / 건축설비 / 건축관계법규 입니다.
각 20문항씩이며 시험시간은 2시간 30분으로 과목당 30분씩 주어집니다.

건축기사 자격증 실기

건축기사 실기시험은 필단 서술형인데요. 약 30문제가 나옵니다. 실기 문제풀이는 흑색 볼펜으로만 작성해야 합니다. 실기시험의 난이도가 다른 기사시험에 비해 높은편이니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건축기사 시험일정

건축기사 시험일정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축기사 학원

건축기사 기출문제

건축기사 기출문제는 CBT무료자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