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 끓이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녹차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 끓이는법 등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차란?

녹차를 따르는 사진

우리에게 익숙하고 역사가 깊은 녹차는 차나무에서 딴 어린잎을 발효시키지 않고 만든 차입니다.

채취 시기, 제조 방법, 잎의 형태에 따라 종류가 분류되고, 발효 여부에 따라 녹차, 오룡차(우롱차), 홍차로 나뉩니다.

녹차 영양성분

녹차에는 카테킨, 탄닌, 아미노산, 미네랄, 칼륨, 폴리페놀, 비타민, 테아닌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녹차에서 떫은 맛이 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맛이 나는 이유는 탄닌의 일종인 카테킨 성분 때문입니다. 카테킨은 항균 작용 및 항암 효능이 있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탄닌과 비타민C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 성인병 등을 예방하고 노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 칼로리

차는 칼로리가 없다고 합니다. 녹차의 칼로리는 1잔당 1~2kcal로 낮은 편이며,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녹차 효능

암 예방

녹차의 카테킨은 항산화 작용을 하고 항암 효과가 있어 암세포의 활동을 방해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줍니다.

실제 실험 결과 카테킨은 유방암, 폐암, 직장암 등 여러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혈관 질환 예방

카테킨은 혈전을 예방해주고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줍니다.

고혈압은 사망 위험을 높이고, 고혈압 때문에 혈관이 손상되면 동맥경화를 유발하기도 하여 위험한 질병입니다.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혈압을 조절해주어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중 감량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녹차를 마시며 운동한 사람은 녹차를 마시지 않고 운동한 사람에 비해 체중 감량 속도가 2배 빠르다고 합니다. 녹차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여 지방 연소를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차는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 해소

녹차의 테아닌 성분이 심신을 안정시키고 긴장 완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녹차는 피부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녹차의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성분이 미백효과가 있고 자외선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켜줍니다.

당뇨 예방

카테킨 성분이 인슐린 생성을 도와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 부작용

녹차에는 커피보다는 적은 양이지만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탄닌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빈혈이 있는 분들과 임산부의 경우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 하루 섭취량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의 하루 권장량은 1000mg 이하이고, 폴리페놀의 하루 권장량은 600~1500mg입니다. 녹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하루에 3~4잔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녹차 끓이는 법

  1. 녹차 잎과 물을 준비한다.
  2. 물을 끓인다.
  3. 끓인 물을 70℃ 정도로 식힌 뒤 녹차 잎을 넣는다.
  4. 3분 우려낸다.

아래 당뇨와 관련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 당뇨 환자라면 꼭 먹으세요! 당뇨에 좋은 영양제 TOP7

👉 당뇨 환자가 먹으면 정말 큰 일 납니다. 당뇨에 안좋은 음식들

👉 하루에 2잔씩 꼭 마셔보세요! 혈당수치가 싹 내려갑니다. 당뇨에 좋은 차

👉 이 과일은 오히려 당뇨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에 도움이 되는 과일 10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