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차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 끓이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당뇨 환자분들이 섭취하면 좋은 메밀차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 끓이는법 등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밀차란?

메밀차

메밀차란 말린 메밀을 볶아 물을 붓고 끓인 차입니다.

동의보감에 메밀은 비위장의 습기와 열기를 없애주며 소화가 잘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메밀차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고, 여름에 많이 찾는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또한 글루텐과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아 부담 없이 즐기기 좋습니다.

메밀차 영양성분

메밀에는 단백질, 루틴, 플라보노이드, 아미노산,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틴은 모세 혈관이 약해지는 것을 방지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메밀의 대표적인 영양소로 알려져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혈압을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며, 소염 효능이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체중 감량을 도우며,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메밀차 칼로리

메밀의 칼로리는 메밀 100g당 374kcal입니다.

메밀차의 칼로리는 티백 하나당 9kcal입니다.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도 좋습니다.

메밀차 효능

혈관 건강

메밀의 대표적인 영양소인 루틴 성분이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해주고, 혈압을 안정시켜주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심근경색, 동맥경화,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기능 향상

메밀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간의 해독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며 간의 손상을 약화시켜줍니다.
또한, 메밀의 코린 성분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 예방

루틴 성분이 혈당을 조절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데에 도움을 주어 당뇨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합병증 발병을 감소시킵니다.

피부미용

메밀에 함유된 시스틴이 피부가 촉촉해지는 데에 도움을 주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아미노산 및 여러 비타민들은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뇨작용

메밀의 루틴 성분이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도와 변비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메밀차 부작용

메밀의 차가운 성질이 임산부 분들에게 좋지 않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몸이 찬 분들의 경우 과다섭취 시 두통,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메밀차 하루 섭취량

메밀차의 성분 중 하나인 루틴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30~50mg입니다. 티백 하나당 루틴이 7.5mg 함유되어 있으므로 메밀차 하루 권장 섭취량은 티백 4~6개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밀차 끓이는 법

  1. 메밀을 물에 씻고 말립니다.
  2. 말린 메밀을 팬에 볶아줍니다.
  3. 메밀을 물에 넣고 끓여줍니다.

아래 당뇨와 관련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 당뇨 환자라면 꼭 먹으세요! 당뇨에 좋은 영양제 TOP7

👉 당뇨 환자가 먹으면 정말 큰 일 납니다. 당뇨에 안좋은 음식들

👉 하루에 2잔씩 꼭 마셔보세요! 혈당수치가 싹 내려갑니다. 당뇨에 좋은 차

👉 이 과일은 오히려 당뇨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에 도움이 되는 과일 10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