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계리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험계리사 취득을 앞두고 계신 분들을 위해 보험계리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계리사란?

보험계리사란 국내외 보험상품 관련 제도를 조사하고, 소비자심리 및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일을 하는 직업입니다.

수학, 통계학, 재무이론, 확률 등의 지식을 적용해 적절한 보험료와 책임준비금을 산출하고 보험 약관에 의한 대출금을 계산, 각종 적립금이나 준비금 등을 평가하여 보험사업 전반에 걸친 수리 및 통계분석업무를 합니다.

보험계리사 난이도

보험계리사의 난이도는 어려운편에 속하는데요. 특히 2차 시험의 난이도가 1차 시험에 비해 월등히 높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를 하셔야 합격을 받으실 수 있는 시험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시험 난이도를 하향하고 있는 편이기 때문에 준비만 잘 하신다면 충분히 합격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보험계리사 전망

요즘 우리 사회는 고령화시대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보험도 과거의 예측과 현재의 예측이 달라질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보험 회사는 손해를 덜 보기 위해 보장 범위와 금액을 다르게 판매하는데요. 이러한 일들을 하는 분들이 보험계리사입니다.

이처럼 수요 예측을 통해 설계하기도하지만 다양한 변수는 늘 존재합니다. 회사가 손해를 보지 않으려면 이런 다양한 변수를 통해 새로운 예측을 하고 새로운 상품을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보험회사에서는 이런 일들을 하는 보험계리사를 많이 뽑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보험계리사라는 직업에 대한 전망은 좋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보험계리사 연봉 및 월급

보험계리사의 연봉은 하위 25% 4,986만 원, 중위 50% 6,200만 원, 상위 25% 7,250만 원으로 상당히 높은 연봉을 받고있습니다. 수요가 높아진 만큼 더 높은 연봉을 기대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보험계리사 응시자격

보험계리사 시험은 1차와 2차 시험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차 시험은
학력, 성별, 연령, 경력, 국정 등 제한 없이 응시 가능합니다.

2차 시험은
1)보험계리사 1차 시험에 합격한 자 중 1차 시험에 합격한 해를 포함하여 5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자 (95년 이전 제 1차 시험 합격자 포함)
2)보험업법시행규칙 제47조의 규정에 의한 기관*에서 보험 계리업무에 5년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
* 금융감독원, 보험회사, 보험협회, 보험요율산출기관(보험개발원), 농업협동조합중앙회, 5인 이상의 상근계리사를 두고 있는 독립계리업자 (보헙업법 제128조 제2항에 따른 독립계리법인)

보험계리사 취득방법

보험계리사를 취득하기 위해선 우선 시험을 치뤄야 하는데요. 시험을 치루기 위해선 영어 공인 시험 성적을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1, 2차 시험을 합격하고 실무실습을 통해 보험계리사 등록을 해야 합니다.

보험계리사 합격조건

1차 시험

1차 시험은 모두 객관식으로 평균 60점 이상, 과목별 4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시험과목은 보험계약법(상법 중 보험편), 보험업법 및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 경제학원론 / 보험수학 / 회계원리 입니다.

2차 시험

2차 시험은 논문형 인데요. 보험계리사 2차 논문형 시험은 다른 자격증들과 달리 과목 부분 합격제를 인정하고 있어 5과목을 한번에 준비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2차 시험도 각 과목 60점 이상 점수를 받으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계리리스크관리 / 보험수리학 / 연금수리학 / 계리모형론 / 재무관리 및 금융공학 입니다.

보험계리사 자격증 필기

보험계리사 자격증 실기

보험계리사 시험일정

보험계리사 시험은 1년에 1회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23년 시험 일정은

2023. 4. 9(일)에 1차 시험을 봅니다.

2차 시험은
2023. 7. 22(토) : 보험계리사 3과목
2023. 7. 23(일) : 보험계리사 2과목
2023. 7. 23(일) : 손해사정사 전과목

이렇게 보험계리사 시험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보험계리사 기출문제

보험계리사 기출문제는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글도 함께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요즘엔 이런 자격증이 유망합니다! 기사 자격증 종류, 순위, 추천

👉 미래엔 이런 자격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노후대비 자격증 추천

👉 내가 취득한 모든 내 자격증 조회 사이트, 방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