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 산업기사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률, 기출문제, 취업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산업안전 산업기사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률, 기출문제, 취업 총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안전 산업기사란?

산업안전 산업기사란 산업현장의 근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이 안심하여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직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전문기술자입니다.

산업안전 산업기사 전망

산업안전 산업기사의 전망으로는 기계, 금속, 전기, 화학, 목재들의 모든 제조업체, 안전관리, 대행업체등으로 취업할 수 있으며 산업안전 및 위험관리원 등으로 활동이 가능하며 대기업 건설업체는 물론 산업안전관리 정부기관으로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근무자 50인 이상의 상업장에서는 의무적으로 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 하고 50인 이하의 작업장에서도 산업안전 실무자를 채용하는 것이 적극적으로 장려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산업안전 산업기사 연봉 및 월급

평균적으로 신입사원의 경우 대기업 3,500만원 ~ 5,000만원/ 중견 3,000만원 ~ 4000만원/ 중소 3,000만원 ~ 3,500만원 선으로 형성되어있습니다.

산업안전 산업기사 응시자격

산업안전 산업기사 응시 자격은 ‘기술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전공자’, ‘순수 경력자’로 나뉩니다.

1.’기술자격 소지자’에는 동일(유사)분야 다른 종목 산업 기사, 기능사 + 실무경력 1년, 동일종목 외국자격취득자, 기능경기대회 입상자가 해당됩니다.

2.’관련학과 전공자’에는 대졸(예정자), 전문대졸(예정자), 산업기사 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예정)자가 해당됩니다.

3.’순수 경력자’는 동일 유사분야에서 실무경력이 2년 이상인 자가 해당됩니다.

산업안전 산업기사 취득방법

산업안전 산업기사 자격증 시험은 1년에 3회 실시되며, 필기와 실기로 구분됩니다.

합격조건

산업안전산업기사 합격조건은 산업안전실무 1과목 시험에 응시하여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일정

산업안전 산업기사 시험은 1년에 3회 실시되며, 필기와 실기로 구분됩니다. 2023년의 경우 첨부된 이미지로 시험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음 글도 함께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요즘엔 이런 자격증이 유망합니다! 기사 자격증 종류, 순위, 추천

👉 미래엔 이런 자격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노후대비 자격증 추천

👉 내가 취득한 모든 내 자격증 조회 사이트, 방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