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무사 취득을 앞두고 계신 분들을 위해 세무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등을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무사란?

세무사는 납세자의 위임에 의해 조세에 대한 신고, 신청, 청구 등을 대리로 하는 전문 자격사를 말합니다.

세무사는 납세자분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성실한 납세의무를 이행하는데 이바지합니다. 세금은 잦은 세법개정과 광범위한 정책 때문에 납세자를 대신하여 신고대리부터, 세금상담, 세금을 줄여주는 절세까지 세금에 관한 모든 업무를 도와주는 직업입니다.

세무사 전망

세금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세무사의 전망은 다소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모든 사업장에선 세무업무가 필요하며 그와 같이 연결될 수 있는 컨설팅들이 많습니다.

또한 요즘 같은 경우 회사 뿐만 아니라 프리랜서 및 개인사업자 분들이 많아 짐에 따라 세금을 관리해 줄 사람이 필요하여 세무사를 찾는 분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세무사 시험 난이도

세무사 시험 난이도는 다른 자격증에 비해 그다지 높은 자격증은 아닙니다.

과목 난이도 순은 세법학 >회계학 > 재정학 > 선택과목순으로 어려우며 2차 시험의 비중이 높은 시험입니다.

세무사 연봉 및 월급

세무사는 크게 3종류로 나뉘게 되는데요. 수습세무사, 근무 세무사, 개업 세무사로 나뉘어 지게 됩니다.

수습 세무사 연봉

수습세무사는 자격증을 취득한 뒤 6개월 동안 겪어야 하는데요 수습 세무사의 연봉은 약 2500만원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근무 세무사 연봉

근무세무사의 연봉은 초봉은 대략 3000만원 ~ 경력이 쌓이면 최대 5000만원까지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개업 세무사 연봉

개업세무사 분들은 평균 연봉이 약 8천만원~ 1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무사의 가장 큰 장점은 고정 거래처에 의한 고정 수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일단 거래처와 한 번 거래를 시작하게 되면 사실상 일을 매달 할 필요가 없고 그로 인해 워라벨이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무사 응시자격

세무사 응시자격은 세무사 결격사유자에 해당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세무사 결격사유자

  1. 미성년자
  2. 피성년후견인 및 피한정후견인
  3.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자
  4. 탄핵이나 징계처분으로 그 직에서 파면 되거나 해임된 자로서 3년이 지나지 아니한자

세무사 취득방법

세무사 시험은 1차 2차로 나뉘고 1년에 각각 한번씩 치루게 됩니다. 2차 시험까지 합격해야 세무사 자격증이 부여가 됩니다.

1차 시험은 통상 봄에 치루게 되며 2차 시험은 1차 시험일로부터 3개월 뒤에 진행이 됩니다.

세무사 합격조건

시험과목

세무사 시험의 1차, 2차시험의 합격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무사 자격증 1차시험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진행이 되며 문제당 보기가 5개가 있는 5지선다형 시험으로 과목은(재정학, 세법학개론, 회계학개론, 상법) 총 4개를 봅니다.

1교시(09:30 ~ 10:50)에는 재정학, 세법학개론 2교시(11:20 ~ 12:40)에는 회계학개론, (상법, 민법, 행정소송법 중 택1) 시험을 보며 한 교시당 2개 과목 80문항을 80분안에 푸셔야 합니다.

1차시험의 합격조건은 영어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에서 과목당 100점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의 점수가 40점 이상이고 전 과목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이여야 합니다.

세무사 자격증 2차시험

2차 시험은 회계학과 세법학으로 나뉘어지며 각각 1부와 2부로 분류가 됩니다. 회계학 1부는 재무회계와 원가관리회계 2부는 세무회계로 나뉘어 지게 되는데요.

세법학1부(국세기본법, 소득세법, 법인세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

세법학2부(부가가치세법, 개별소비세법, 지방세법, 지방세기본법, 지방세징수법 및 지방세 특례제한법 중 취득세 재산세 및 등록에 대한 등록면허세, 조세특례제한법) 이 포함됩니다.

2차시험의 합격조건은 과목당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의 점수가 40점 이상인 사람으로 전 과목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이여야 합니다.

세무사 시험일정

세무사 시험일정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응시료는 30,000원이며 원서접수는 큐넷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사진 제출 및 지원자 정보를 입력한 뒤 시험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세무사 기출문제

세무사 기출문제는 Q-net 홈페이지에서 전회차 시험 문제지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4 취득하면 좋은 전망 좋은 자격증 정보 알아보기🔻

👉 내가 취득한 자격증 모두 보기 사이트 바로가기

👉 공인중개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주택관리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사회복지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간병사 자격증 취득방법, 시험일정, 필기시험, 직무교육, 전망 총정리

👉 드론자격증 4종, 종류, 시험, 비용, 교육기관 총정리

👉 손해평가사 시험일정, 연봉, 취업 총정리

👉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비용, 취득방법 총정리

👉 간호조무사 자격증 자격기준, 시험절차, 합격기준, 시험일정, 비용, 국비지원 총정리

👉 산후관리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소방안전교육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연봉 총정리

👉 화물운송자격증 시험 일정 문제 총정리

👉 소방시설관리사 응시자격, 난이도, 연봉 총정리

👉 보육교직원국가자격증, 자격증 종류, 실습, 자격증 취득 방법 총정리

👉 정수시설운영관리사 1급, 2급, 3급 총정리

👉 수산물품질관리사 연봉, 취업, 전망 총정리

👉 호텔관리사 자격증, 연봉, 취업 총정리

👉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자격기준, 취득방법, 연봉 총정리

👉 반려견 스타일리스트 자격증 취득방법 연봉, 응시자격, 시험정보 총정리

👉 보험계리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 세무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 주거복지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 국내여행안내사 자격증, 취업, 연봉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