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사정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떠오르는 유망 직업인 손해사정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등을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해사정사란?

손해사정사란 보험 가입자에게 사고로 인해 손해가 발생하였을 때 그 손해액을 결정하고 보험금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산정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손해사정사가 하는 일은 보험사고의 원인과 보험책임의 유무 판단, 손해액 책정 및 평가, 보험금 또는 배상금의 결정 등에 있어 현장 및 사고조사와 연계된 업무, 보험금 지금, 회수 등을 하게 됩니다.

손해사정사 종류

손해사정사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각 종류 별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체손해사정사

자동차사고 및 그 밖의 보험 사고로 인하여 사람의 신체와 관련된 손해액을 사정합니다.

재물손해사정사

보험사고로 인한 재물과 관련된 재산상의 손해액을 사정합니다.

차량손해사정사

자동차 사고로 인한 차량과 그밖의 재산상의 손해액을 사정합니다.

손해사정사 전망

손해사정사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손해액 평가 및 보험금을 산정해야 하는 각종 사건 및 사고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손해배정사의 필요성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손해사정사 난이도

손해배정사의 난이도는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하는데요. 물론 세무사나 노무사 보다는 아니지만 꽤나 공부가 필요합니다.

손해배정사의 1차 합격률은 평균 30%, 2차 합격률은 평균 10%대이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준비하셔서 시험을 치뤄야만 좋은 결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손해사정사 연봉 및 월급

손해사정사는 경력에 따라 연봉 및 월급이 천차 만별인데요. 일반적인 손해사정사의 연봉의 경우 3500만원 선대 상위 10%이내에 들어가는 손해사정사의 연봉은 8000만원 ~ 억대 연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해사정사의 경우 임금 + 인센티브 형식의 구조로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손해사정사 응시자격

손해사정사는 학력, 성별, 연령, 경력, 국적 등의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손해사정사 취득방법

손해사정사 취득방법은 1차, 2차 시험을 모두 합격하신 뒤 실무실습을 통해 손해사정사로 등록이 될 수 있습니다.

손해사정사 합격조건

1차 시험

1차시험은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출제되며 과목별로 100점 만점 기준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으셔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시험과목은 재물(보험업법, 보험계약법, 손해사정이론, 영어), 차량(보험업법, 보험계약법, 손해사정이론), 신체(보험업법, 보험계약법, 손해사정이론) 을 보게 됩니다.

2차 시험

2차 시험은 주관식으로 출시되며 합격률이 낮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를 통해 시험에 응시하셔야 합니다.

손해사정사 시험일정

손해사정사 시험은 1년에 1번 실시하게 되며 시험일정의 경우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손해사정사 기출문제

전년도 손해사정사 기출문제는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글도 함께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요즘엔 이런 자격증이 유망합니다! 기사 자격증 종류, 순위, 추천

👉 미래엔 이런 자격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노후대비 자격증 추천

👉 내가 취득한 모든 내 자격증 조회 사이트, 방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