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기능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취득을 원하는 용접기능사 시험일정, 전망, 난이도, 합격률, 연봉 등을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접기능사란?

피복아크용접기능사는 각종 기계나 금속구조물 및 압력용기 등을 제작하기 위하여 전기, 가스 등의 열원을 이용하거나 기계적 힘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용접장비 및 기기를 조작하여 금속과 비금속 재료를 필요한 형태로 융접, 압접, 납땜 작업 등을 수행합니다.

용접기능사 종류

용접기능사는
1) 피복아크 용접기능사
2) 이산화탄소가스아크 용접기능사
3) 가스텅스텐아크 용접기능사

3가지로 분류되어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용접기능사 자격증이라 하면 1번의 피복아크 용접기능사를 뜻하게 됩니다. 여러가지가 있으니 헷갈리지 않게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용접기능사 전망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고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자격증이고 취업난 속에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자격증 중 하나인 만큼 전망도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전기/가스/특수용접 총 3가지 종류를 모두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스펙트럼 또한 넓습니다.

용접기능사 난이도

용접기능사 필기 합격률은 22년-29.5% / 21년-30.8% / 20년-33.3% / 19년-28.8%으로 평균적 합격률 30%의 낮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용접기능사 실기 합격률의 평균은 50% 정도로 필기 보다는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용접기능사 연봉 및 월급

용접자격증의 연봉은 평균적으로 3~5000만 원 선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용접기능사 응시자격

용접기능사는 학력, 성별, 연령, 경력, 국적 등의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용접기능사 취득방법

용접기능사는 필기와 실기 시험을 모두 통과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용접기능사 합격조건

용접기능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치르게 됩니다.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의 점수를 얻으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용접기능사 자격증 필기

필기 시험과목은 아크용접, 용접안전, 용접재료, 도면해독, 가스절단, 기타용접으로 4지선다 60문제가 출제됩니다. 시험시간은 1시간 입니다.

용접기능사 자격증 실기

용접기능사 실기 시험은 작업형으로 약 2시간동안 진행됩니다. 실기 역시 100점 만전에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용접기능사 시험일정

용접기능사의 시험일정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접기능사 학원

용접기능사 기출문제

용접기능사 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가 됩니다.

다음 글도 함께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요즘엔 이런 자격증이 유망합니다! 기사 자격증 종류, 순위, 추천

👉 미래엔 이런 자격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노후대비 자격증 추천

👉 내가 취득한 모든 내 자격증 조회 사이트, 방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