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연봉, 난이도, 시험일정, 취득방법, 합격조건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사 자격중 증 인기가 많은 전기기사 연봉, 난이도, 시험일정, 취득방법, 합격조건 등을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기사란?

전기기사

전기기계기구의 설계, 제작, 관리 등과 전기설비를 구성하는 모든 기자재의 규격, 크기, 용량 등을 산정하기 위한 계산 및 자료의 활용과 전기 설비의 설계, 도면 및 시방서 작성, 점검 및 유지, 시험작동, 운용관리 등에 전문적인 역할과 전기안전 관리 담당하며 공사현장에서 공사를 시공, 감독하거나 제조 공정의 관리, 발전소전 및 변전시설의 유지관리, 기타 전기시설에 관한 보안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전기기사 전망

발전, 변전설비가 대형화되고 신소재 발달로 에너지 절약형 자동화기기의 개발 등 신기술이 급격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안전하게 전기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인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기사 연봉 및 월급

전기기사 자격증으로 중소기업에 취업할 경우 평균 연봉은 2400만원에서 경력직은 4000만원 선으로 보입니다.

전기기사 난이도

전기기사의 10년간의 합격률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전기기사의 난이도는 기사 자격증 중에서도 높은 편에 속하므로 비전공자라면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기사 응시자격

-다음 중 해당되는 내용이 있다면 해당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1.산업기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전기 동일 및 유사분야에서 1년 경력이 있는 경우

2.기능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전기 동일 및 유사분야에서 3년 경력이 있는 경우

3.전기 관련 분야에서 4년 경력이 있는 경우

4.관련학과 2년제 전문대를 졸업하고 동일 및 유사분야 2년 경력이 있는 경우

5.관련학과 3년제 전문대를 졸업하고 동일 및 유사분야 1년 경력이 있는 경우

6.관련학과로 해당되는 4년제 대학을 졸업 및 예정인 경우

7.학점은행제로 인정받은 학점이 106학점 이상되는 경우

-전기기사 응시자격 요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본인이 응시자격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전기기사 자격을 자가진단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기기사 취득방법

 – 필기과목 : 전기자기학,  전력공학,  전기기기,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 실기과목 : 전기설비 설계 및 관리

응시료는 각각 19,400원, 22,600원입니다.

전기기사 합격조건

전기기사 자격증 필기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총 2시간 30분)

-100점 만점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전기기사 자격증 실기

-필답 서술형(2시간 30분), 일반적으로 15~18문제 출제

-문제마다 배점이 주어지며 풀이는 객관식과 달리 서술형, 단답형, 계산형 주관식

-100점 만점으로 60점 이상

전기기사 시험일정

전기기사 시험은 매년 3회 치러집니다. 2023년의 경우 첨부된 이미지로 시험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기기사 기출문제

전기기사 시험은 70% 정도의 문제가 지난 기출문제에서 출제됩니다. 따라서 최근 연도의 기출문제를 분석한다면 합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변형 문제가 출제되며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철저히 준비하셔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전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를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글도 함께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요즘엔 이런 자격증이 유망합니다! 기사 자격증 종류, 순위, 추천

👉 미래엔 이런 자격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노후대비 자격증 추천

👉 내가 취득한 모든 내 자격증 조회 사이트, 방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