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관리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요즘엔 노후 대비자격증으로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많이 취득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주택관리사란 무엇이며 주택관리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을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관리사란?

주택관리사

공동주택이나 아파트 시설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자격을 갖춘 사람을 말하는데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아파트 관리소장을 말합니다.

자격증 취득 후 직원, 중간관리직, 관리소장으로 취업할 수 있고 관련업종의 창업도 가능합니다.

주택관리사는 20~70대까지 연령 무관한 전문직으로 청년층은 물론 중장년층 분들도 취득을 하려고 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주택관리사가 하는 일

주택관리사는 공인된 국가자격증으로 국가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하여 공동 주택의 관리와 운영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직 중 하나입니다.

주택관리사는 공동주택 단지의 관리 사무소장으로 공용부분과 입주자들의 공동소유에 해당하는 부대시설 및 복리시설의 유지 및 보수 안전관리 업무를 하게 됩니다.

또한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의 운영과 직원을 지휘, 감독하고 입주자들이 살기 좋은 쾌적한 주거환경등을 조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택관리사 전망

안정적인 생활을 원하는 사람들의 주거지 개념이, 관리하기에 쉽지 않은 단독주택보다 공동주택을 많이 선호하는 이유와 도시의 밀집으로 단독주택을 지을 수 있는 토지가 한정되어, 공동주택 건설의 증가로 주택관리사 자격의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연령제한이 없어, 노후 대비하기에 좋은 자격증입니다.

20~30대에서는 주택관리사 전문 공무원, 법인취업, 공기업 가산점이라는 이점이 있고, 40대에서는 주택건설업체, 관리책임자의 재취업 포인트가 있고, 50~60대에서는 아파트관리소장, 행정관리자로서 70대까지 근무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급여 및 연봉

한국 고용평가원 기준 평균 3,729만원인데요. 주택관리사의 월급은 초기엔 250 ~ 300만원, 400에서 500만원까지 벌 수 있다 하며 1억도 벌 수 있다고 합니다.

주거형태, 세대 수, 경력에 따라 급여가 크게 달라진다고 합니다.

주택관리사 응시자격

주택관리사 시험 응시 자격은 제한이 없습니다. 단, 시험시행일 현재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자와 부정행위를 한 자로 당 해, 시험시행일부터 5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는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1차 회계원리, 시설개론, 민법(과목당 50분, 객관식 5지 선다형)

2차는 주택관리관계법규와 공동주택관리 실무로 1,2차로 나누어 응시합니다.(과목당 50분, 객관식 5지 선다형과 주관식)

주택관리사 합격조건

1차와 2차 모두 각 과목별로 평균 60점이상, 1차 시험은 최소 평균 40점 이상이어야하고, 1차는 절대평가, 2차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주택관리사 합격률

주택관리사의 합격률은 46.81%로 평균 합격 평균점수는 71.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합격률은 전년대비 비슷한 수준으로 이뤄졌지만 합격 평균점수는 약 11점 정도 상승하였습니다.

주택관리사 공부방법

주택관리사 시험을 처음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인터넷 강의나 학원을 통해 공부할 수도 있고 인터넷 강의와 기출문제 조합으로도 독학하는 수험생이 많으니 본인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찾아 선택하여 효율적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취득방법 (절차)

주택관리사는 국가자격증인데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매년 시행하는 시험을 치른 뒤 합격을 하시면 됩니다. 특별한 결격사유가 아닌 이상 학력에 관계 없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은 1차와 2차 두번의 시험에 모두 응시한 뒤 합격을 하셔야 하며 시험은 1년에 1번만 시행됩니다.

주택관리사의 정확한 명칭은 주택관리사가 아닌 ‘주택관리사보’ 이며 시험에 합격한 뒤 관리소장으로 3년 또는 관리사무소 직원으로 5년을 근무한 뒤 주택관리사가 되실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보 차이점

주택관리사와 주택관리사보의 차이점은 세대수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는 세대수와 관계 없이 근무가 가능하지만 주택관리사보의 경우 500세대 미만인 곳에서 근무가 가능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주택관리사는 2023년 올해 제 26회 시험이 실시되며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주택관리사 제26회 시험일정

1차 시험 정기 접수: 5.22~5.26. 빈자리 접수: 6.29~6.30.

1차 시험일: 7.8(토), 1차 합격자 발표일: 8.9(수)

2차 시험 정기 접수: 8.21~8.25. 빈자리 접수: 9.7~9.8.

2차 시험일: 9.16(토), 2차 합격자 발표일: 11.29(수)

주택관리사 국비지원

주택관리사 취득을 원하시는 분들은 국비지원을 받아 저렴한 가격으로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자세한 신청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주택관리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사이트

주택관리사 기출문제는 Q-net 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데요. 원하시는 회차수의 문제와 답안지를 선택하신 다음 다운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자격증 관련 글 더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