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취득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게차 운전기능사 취득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지게차운전기능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합격조건 등을 총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란?

지게차 운전기능사란 건설에서 필요로 하는 지게차를 조종하기 위해 취득해야 하는 기능사 자격증을 말합니다. 지게차를 운전하기 위해선 자동차와 달리 자격증과 면허증을 둘다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전망

지게차운전기능사는 최근 수요가 가장 많은 국가 자격증 1위에 뽑힐 정도로 유망한 자격증입니다. 지게차는 물류창고, 공장, 택배 등 물류가 오가는 곳에서 계속해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사회초년생분들은 물론 은퇴를 앞두고 있는 중장년층 분들도 많이 취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상시시험으로 바뀌면서 합격자도 많이 배출되고 있는 상황으로 경력이 부족한 분들의 경우엔 취업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미래엔 이런 자격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노후대비 자격증 추천

지게차운전기능사 연봉 및 월급

지게차운전기능사의 평균 초봉은 3000만원 중후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월급으로 계산하면 대략 200 ~ 250만원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 지게차를 제외한 중반, 특수 지게차의 경우엔 5000 ~ 6000만원 까지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응시자격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의 경우 별도의 제한이 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취득방법

지게차운전기능사는 국가작격증으로 다른 자격증과 다르게 상시로 시험을 실시합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인터넷 접수를 통해 시험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시행지역 : 서울, 서울서부, 서울남부, 강원, 강원동부, 부산, 부산남부, 경남, 울산, 경남서부, 대구, 경북, 경북동부, 경북서부, 인천, 경기, 경기북부, 경기동부, 경기남부, 경기서부, 광주, 전북, 전북서부, 전남, 전남서부, 제주, 대전, 충북, 충북북부, 충남, 세종

지게차운전기능사 합격조건

지게차운전기능사를 취득하기 위해선 필기와 실기 시험을 모두 합격하셔야 합니다. 필기 시험 접수 비용은 14500원, 실기 시험 접수 비용은 25200원입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 필기

필기는 총 5과목을 보며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을 받으셔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객관식 4지 택일형이며 시험시간은 총 60분입니다.

필기과목 : 1.지게차 주행 2.화물적재 3. 운반 4.하역 5.안전관리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 실기

실기는 지게차운전 작업 및 도로주행을 보며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을 받으셔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실시되며 약 4분이 주어집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시험일정

지게차 운전기능사 시험은 상시 진행되며 정확한 시험 일정은 아래 링크를 통해 Q-Net 지게차운전기능사 시험일정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학원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실 때 국비지원 학원을 통해 준비하시면 저렴한 비용으로 취득이 가능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국비지원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기출문제

지게차운전기능사 밀기 기출문제 다운로드는 아래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 관련 글 더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