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긋지긋한 변비 변비 원인, 변비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변비에 좋은 음식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변비가 생기는 이유

변비는 흔한 소화기 질환 중 하나로, 배변 횟수가 3일~4일 한 번 미만이ㅓ나 배변시 무리한 힘이 필요하거나, 대변이 딱딱하게 굳어 잘 나오지 않거나 배변 시 시원한 느낌이 들지 않을 경우 ‘변비라고 볼 수 있으며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2. 평소 물을 잘 마시지 않는다.
  3. 신체 활동량이 적다.
  4. 변기에 오래 앉아있는다.
  5. 변의를 참는다.
  6. 속이 더부룩해 먹는 양을 줄인다.

가장 큰 요인은 ‘ 다이어트’ 로 인해 변비가 오는 경우가 굉장히 많으며 변비라고 생각되어 시중에 판매하는 변비약을 먹는 것 또한 지속적으로 먹는다면 대장이 자극에 내성이 샹겨 나중에는 정량보다 많은 양을 먹어도 반응을 하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들의 경우는 한달에 한번 하는 월경은 배란기에서 월경까지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활봘해지는데 이 호로몬은 대장의 연동운동을 억제하는 작용을 해서 변비가 되기 쉽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는 약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보다 식습관이나 활동량을 늘려 해결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음식이 변벼를 완화시키고 변을 부드럽게 하고 장 통과 시간을 줄이고 빈도를 높여 변비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말린자두

말린자두는 규칙적인 배변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운동에 도움을 주며 변을 부드럽게 하고 장운동을 자극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아씨, 아마씨

식이섬유가 풍부한 작은 씨앗으로 변비에 도움을 주며 대변의 크기와 모양을 정상적으로 만드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사과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과에는 각종 영양소 및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특히 사과에 들어있는 ‘펙틴’은 장내 수분을 흡수해 크게 부풀려주는 역활을 하면서 배변을 촉진시켜주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우엉

우엉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기섭취가 빈번해 변비에 걸린 분들에게 좋고 숙변제거에 탁월해 건강한 장 환경을 만들어주는데에 좋습니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섬유질의 섭취를 늘리려면 체액 요구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에 좋은 음식인데요.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변비 뿐만 아니라 당뇨에도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샐러리

샐러리는 장을 깨끗히 해주고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채소인데요.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장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변비증상을 완화하여 규칙성, 대변일관성, 전반적인 편안함을 개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 건강 정보도 확인해보세요!🔻

👉 당뇨, 고혈압 환자 분들에게 지원금을 드립니다. 건강샐활실천지원금

👉 당뇨 환자라면 꼭 먹으세요! 당뇨에 좋은 영양제 TOP7

👉 당뇨 환자가 먹으면 정말 큰 일 납니다. 당뇨에 안좋은 음식들

👉 하루에 2잔씩 꼭 마셔보세요! 혈당수치가 싹 내려갑니다. 당뇨에 좋은 차

👉 이 과일은 오히려 당뇨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에 도움이 되는 과일 10가지

👉 간이 안좋으면 꼭 보세요! 간에 좋은 음식, 간에 나쁜 음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