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주거급여 혜택, 자격 확인, 지급기간, 금액, 신청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거급여 혜택, 자격 확인, 지급기간, 금액, 신청방법 등을 자세히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거급여란?

웃는 얼굴을 하고 있는 가족들

주거급여는 저소득층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정부에서 주거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주거급여 지원자격

주거급여는 2024년부터 부양의무자의 소득이나 재산은 관계 없이 신청을 한 사람의 소득과 재산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소득 인정액이 중위소득 47%이하 가구인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거급여 지원분야

저소득층 및 특수 사정 가구: 소득이 낮거나 특별한 사정을 가진 가구들에게 주거급여가 지원됩니다. 이는 주택 임대료를 지불하는 데 도움을 주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노인 및 장애인: 노인이나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주거급여가 지원됩니다. 이들에게는 거주하는 주거환경에 따라 혜택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시설 이용자: 사회복지시설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도 주거급여가 제공됩니다. 이들은 시설에서 제공되는 주거환경을 이용하는 데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급여 자격확인 사이트

자신이 주거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아닌지 확실히 모르는 경우 주거급여 자가진단 사이트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2024 주거급여 수급자 선정기준

기존 중위소득 46%이하만 받을 수 있던 주거급여가 23년부터는 47%까지 확대 되었습니다. 2024 가구별 주거급여 수급자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인가구 : 97만 6609원 이하

2인가구 : 162만 4393원 이하

3인가구 : 208만 4364원 이하

4인가구 : 253만 8453원 이하

주거급여 지원혜택

주거급여 수급가구는 지원금 말고도 여러가지 혜택이 있는데요. 지원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요금감면

여름철 6월 ~ 8월은 최대 1만 2천원 나머지 달은 최대 1만원의 전기 요금을 감면해줍니다. 한전(123) 으로 전화를 하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가스 요금감면

월 최대 3천원, 겨울철 (12월~3월) 은 1만2천원을 감면해줍니다. 신청방법은 해야에너지(1544-1115)에 전화를 하거나 도시가스에 전화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단 도시가스 계약자가 수급자 본인이어야 합니다.

핸드폰 요금감면

1가구당 최대 4회선까지 감면이 가능하며 최대 3만원을 감면해줍니다. 알뜰폰은 혜택이 불가능하며 본인 명의 가입자만 가능합니다. 본인의 통신사 114로 전화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1년에 10만원을 충전해주는 문화누리카드를 발급해줍니다. 문화누리카드를 통해 영화나 책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정부 양곡 구입

10kg 정부쌀을 1만 9백원에 매월 1포 현금으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가구원 수 대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구입 방법은 매월 10일 이내 방문을 하시면 됩니다.

2024 주거급여 지원금액

주거급여 지원금액이 2024년에는 상향 되었습니다. 향상된 지원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 주거급여 지원금액표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청년 주거급여는 주거급여를 받는 가족 중 따로 거주하고 있는 청년이 있는 경우 중복급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지원대상

주거급여를 지급받는 수급가구 중 만 19세 이상 만 30세 미만의 따로 거주하고 있는 자녀

신청방법

주거급여를 수급받고 있는 가구 내 부모가 거주하는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수선유지급여

수선유지급여는 자가가구에 대한 주택 수선비용을 지원해주는 제도인데요. 수선비용은 457만원 ~ 최대 1241만원까지 지원합니다.

경보수(주기 3년) : 457만원

중보수(주기 5년) : 849만원

대보수(주기 7년) : 1241만원

주거급여 신청방법

주거급여는 주민등록증의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직접 방문을 하여 신청을 하시거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복지로를 통한 온라인 주거급여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지로 주거급여 신청방법

  1.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 후 하단의 [서비스 신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2. 금융인증서,간편인증, 공동인증서 중 자신이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3. [주거급여] 를 선택하신 다음 [저장 후 다음단계] 버튼을 선택합니다.
  4. 서비스 신청을 위한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를 해주신 다음 서비스 신청을 눌러줍니다.

필요서류

주거급여를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실 경우 서류를 준비해주셔야 하는데요. 주거급여를 신청할 때 필요한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임대차 계약서, 사용대차 확인서
  • 신분증 및 통장사본
  • 소득 및 재산 신고서
  • 금융 정보 제공 동의서
  • 사회보장급여 제공 신청서

주의사항

주거급여를 대리로 신청할 경우 위임장, 수급권자의 신분증 사본 및 대리인의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수급대상자 소득확인 방법

복지로 사이트에서 내가 직접 모의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주거급여 지급기간

주거급여는 신청자격을 계속 유지하고 있으면 매월 20일 신청 계좌로 지급을 받게 됩니다.

주거급여 중단사유

주거급여는 소득이나 재산증가 또는 부정수급이 발견 되면 수급이 중단됩니다.

오늘은 주거급여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아래 복지 정보도 참고하여 꼭 신청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환급금, 생활꿀팁 정보도 확인해서 꽁돈 꼭 찾아가세요!

👉 무주택자라면 무조건 신청하세요 월세를 돌려드립니다. 월세 환급제도 신청방법

👉 정부에서 도시가스비를 돌려드립니다! K가스 환금금 신청 바로가기

👉 지원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꼭 신청하세요! 2023 주거급여 신청 바로가기

👉 자동차 구매한지 5년 이상이면 꼭 신청하세요! 자동차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신청방법 바로가기

👉 보험 하나라도 있다면 꼭 확인하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 아직 신청 안하셨다면 꼭 찾아가세요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방법

👉 당뇨, 고혈합 환자분들에게 지원금을 드립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도

👉비행기 표는 이 때 제일 쌉니다. 현직 항공사 직원이 알려주는 비행기표 싸게 사는법

👉 잊고 있었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바로가기

👉 자리톡 월세환급 후기 신청 고지서 집주인 연락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