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노무사 시험 일정, 과목, 연봉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인노무사 시험 일정, 과목, 연봉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공인노무사 뱃지

공인노무사란?

공인노무사는 민형사를 담당하는 변호사와 달리 노동법률, 경영자문, 인사노무, 4대보험, 정부지원금, 경영학술 등 노동 관련된 지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노동관계법령 및 노무관리분야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상의 노동관계업무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합리적인 인사노무관리를 이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노무사의 주요 업무로 노동 사건 대리, 노사 분쟁 조정, 기업 노조 법률 자문, 인사/노무 관리, 고용 컨설팅, 노무 관련 교육, 급여/4대 보험 관련 업무 등이 있습니다.

  • 자격명 : 공인노무사
  • 영문명 : Certified Public Labor Attorney
  • 관련부처 : 고용노동부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공인노무사 시험

공인노무사 시험일정

2023년도 공인노무사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인노무사 응시수수료 : 1차 30,000원 / 2, 3차 45,000원

공인노무사 시험과목 및 배점

공인노무사 시험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인노무사 합격기준

  1. 1차 시험 : 영어과목을 제외하고 나머지 과목 각 100점 만점으로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
  2. 2차 시험 :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이상 득점 (최소합격인원 미달일 경우 각 과목 40%이상 득점자 중 과목 총득점이 높은자부터 추가 합격자 결정)
  3. 3차 시험 : 평정요소마다 각 상(3점), 중(2점), 하(1점) 로 구분, 총 12점 만점으로 평균 8점 이상 득점 (위원의 과반수가 하나의 평정요소에 대해 하(1점) 로 평정한 때에는 불합격)

더 자세한 시험정보는 아래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공인노무사 연봉

공인노무사의 연봉은 취업의 형태나 개인 사업 여부에 따라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기업에 재직하거나 직접 개업을 하는 경우에 따라 소득 수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인노무사의 평균 연봉은 5,000만원 정도로 상위 25%는 6,900만원, 하위 25%는 4,200만원 정도 입니다. 경력에 따라 월 1,000만원을 버는 사람도 있다고 하며, 연봉이 1억을 넘어가는 분들도 있습니다.

공인노무사 연봉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도 함께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요즘엔 이런 자격증이 유망합니다! 기사 자격증 종류, 순위, 추천

👉 미래엔 이런 자격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노후대비 자격증 추천

👉 내가 취득한 모든 내 자격증 조회 사이트, 방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