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취업, 연봉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문화재수리기능 자격증, 취업, 연봉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란?

문화재수리기능자 국가에서 지정한 문화재의 복원과 보전의 기술을 가진 전문 인력이며 문화재 수리, 제작, 설치, 보수, 환경 개선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문화재수리는 다른 수리 공사와는 다르게 문화재의 원형 보존을 위해 가장 적합한 방식과 기술을 사용하며 문화재가 위치한 주변 경관을 훼손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현대적인 기술과 전통 기술 방식을 결합해서 문화재를 수리하고 수리 공사 과정에서도 전통 재료를 사용하면서 문화재의 역사적 가치를 최대한 보존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상세정보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취득방법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취득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서 접수 : Q-Net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
  2. 실기 시험 + 면접 시험 : 매년 4월 초에 실시
  3. 자격증 발급 : Q-Net 홈페이지에서 발급 신청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신청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에서 가능합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자격요건

문화재수리기능자 응시자격의 제한은 따로 없고 연령, 학벌,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이 따로 없기 때문에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시험 난이도

정확한 난이도를 평가할 수는 없지만 최근 시험의 합격률은 39.6%를 기록했습니다. 필기시험이 따로 없이 작업형 실기시험과 면접으로만 이루어져 있는 시험에도 합격률 50% 미만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의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작업형 실기시험의 경우 종목별로 평가 요소가 매우 상이하고 작업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문화재수리기능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작업형 실기시험을 철저하게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준비기간

문화재수리기능자는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 시험으로 문화재 수리 분야 입문 자격증입니다. 종목별로 차이가 있지만 문화재수리의 경우 문화재보존윤리에서 규정하고 있는 방식을 숙지해야 하기 때문에 혼자서 자격증을 준비하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다른 자격증들과 달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의 수가 현저히 적기 때문에 학원이나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서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을 취득하기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실무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인 비전공자의 경우 자격증 취득을 위해 6개월에서 1년 정도 소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시험일정

문화재수리기능자 2023년도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시험일정 캡쳐본

시험일자별 시행종목(24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험시간은 09:00 ~ 17:00 으로 종목별 시험시간과 중식시간은 상이합니다.

시행종목별 시험일자 캡쳐본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시험과목 및 방법

문화재수리기능자 시험과목 및 배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시험과목 및 방법 캡쳐본

실기시험과 면접시험을 당일 병행하여 시행하고 면접시험 시간은 시험 당일 종목별로 별도 계획에 따라 실시합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응시수수료

문화재수리기능자의 자격증 응시수수료는 종목에 따라 다음과 같습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응시수수료 캡쳐본

문화재수리기능자 실기

문화재수리능자 실기 시험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문화재수리기능자의 실시 시험은 최대 7시간으로 긴 편이기 때문에 시험시간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종목별로 실기 작업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자격시험 종목 안내 공고를 확인하고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세부 종목별로 지참해야 하는 재료 및 도구가 공지되어 있어 안전도구를 미지참할 경우 실격될 수도 있으니 반드시 사전에 공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종목별 지참도구는 아래 문화재수리기능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면접

문화재수리능자 면접 시험은 해당 종목과 관련된 간단한 질문으로 이어지고 실기 시험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아무래도 실기 시험에 더욱 집중하셔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점시험에 대한 팁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세부 항목별로 면접 모범 답변을 미리 준비하여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면접 시간은 30분 내외로 짧기 때문에 답변은 핵심만 중심으로 간단하게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실제 면접 상황을 가정하여 면접 연습을 진행합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합격기준

문화재수리기능자는 실기시험과 면접시험의 점수를 합산한 점수의 평균이 60점 이상인 사람입니다.

  • 실기시험 : 심사위원 1명당 70점 만점, 1명당 30점 이상
  • 면접시험 : 면접위원 1명당 30점 만점, 1명당 10점 이상

문화재수리기능자 취업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을 취득 한 후에는 문화재수리업체, 문화재실측업체, 문화재감리업체 등 취업이 가능하고 문화재 수리 공사현장에서 기능적 업무를 담당하고 문화재보조원으로도 활동이 가능합니다.

문화재보조원으로 취업이 될 경우 문화재 수리를 보존하는 수준을 넘어 문화재 복원, 관리기술을 연구 및 문화재 훼손이 되지 않도록 보존 방안을 설립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연봉

문화재수리기능자의 연봉은 어떤 형태로 근무하는지, 경력이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상이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화재보조원의 연봉을 기준으로 했을때 워크넷 직업정보에 따르면 평균 연봉은 3,500만원이며 상위 25%에 해당하는 문화재보조원들의 경우 평균 4,000만원 이상의 연봉을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취득 이후 관련 분야에서의 경력을 쌓으면 임금수준 또한 연차에 비례 상승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더 높은 연봉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현실 및 전망

최근 국가의 문화유산 관리, 보호에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현대의 발달된 과학지식과 기술을 응용해 전통적인 방법과 재료로 문화재를 복원하고 관리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문화재 수리 현장을 국민들에게도 공개할 정도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문화재수리에 관련된 분야의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정되는 문화재의 수가 늘어나고 문화재 보수 주기가 단축되고 있기 때문에 문화재수리기능자의 전망도 밝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음 글도 함께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요즘엔 이런 자격증이 유망합니다! 기사 자격증 종류, 순위, 추천

👉 미래엔 이런 자격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노후대비 자격증 추천

👉 내가 취득한 모든 내 자격증 조회 사이트, 방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