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계산기, 건강보험료 계산 방법, 건강보험료란, 건강보험 조건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보험료 계산기, 건강보험료 계산 방법, 건강보험료란, 건강보험 조건에 대해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

건강보험료 계산기

건강보험료 계산 어떻게 해야하실지 고민이신가요?

건강보험료는 2024년을 기준으로 계산 방식이 변경되었는데요. 건강보험료가 어떤 방식으로 산정되는지 모를 경우에는 계산을 하기가 난감해집니다.

국민연금공단과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는 무료로 4대 보험료를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료부터 지역보험료, 직장보험료. 가입자보험료까지 모의 계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료 계산방법

그렇다면 건강보험료는 어떤 방식으로 계산되는 걸까요? 이 점이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건강보험료 계산 방법은 보수월액 x 건강보험료율(7.09%)을 산출 방법으로 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2023년 기준이기 때문에 2024년 기준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직접 방문하셔서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기요양보험료의 경우에는 건강보험료 x 장기요양보험료율(0.9082%) / 건강보험료율(7.09%)입니다.

건강보험료란?

건강보험료란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진료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평상시 근로소득을 통해 일정의 보험료를 납부하는 제도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어서 보험급여가 필요할 때에 신청자 맞춤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끔 도와주고 있습니다.

건강보험료는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조금 상이합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에는 사업장의 근로자, 사업주, 공무원, 교직원, 피부양자가 포함되어 있으며, 지역가입자의 경우에는 직장가입자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대상으로 선정됩니다.

👉 건강보험료 정보 더 알아보기

건강보험 조건

건강보험의 직장가입자는 직업 종류와 관계없이 근로활동을 통해서 수입이 창출되는자를 모두 포함합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에는 직장가입자, 임의계속 가입자, 피부양자가 아닌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피부양자의 경우에는 직장가입자에게 생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사람으로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소득 및 재산 기준 이하인 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 건강보험료 정보 더 알아보기

오늘은 건강보험료 계산기에 대한 정보부터 건강보험에 대한 정보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건강보험료 계산기를 통해 건강보험료를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정보도 확인해보세요!

📢아래 환급금, 생활꿀팁 정보도 확인해서 꽁돈 꼭 찾아가세요!

👉 무주택자라면 무조건 신청하세요 월세를 돌려드립니다. 월세 환급제도 신청방법

👉 정부에서 도시가스비를 돌려드립니다! K가스 환금금 신청 바로가기

👉 지원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꼭 신청하세요! 2023 주거급여 신청 바로가기

👉 자동차 구매한지 5년 이상이면 꼭 신청하세요! 자동차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신청방법 바로가기

👉 보험 하나라도 있다면 꼭 확인하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 아직 신청 안하셨다면 꼭 찾아가세요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방법

👉 당뇨, 고혈합 환자분들에게 지원금을 드립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도

👉비행기 표는 이 때 제일 쌉니다. 현직 항공사 직원이 알려주는 비행기표 싸게 사는법

👉 잊고 있었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바로가기

👉 자리톡 월세환급 후기 신청 고지서 집주인 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