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환급 제도 신청 월세환급금 신청방법

무주택자분들이라면 월세 환급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오늘은 월급 환급 제도 신청대상, 필요서류, 신청방법에 대해 총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세 환급제도

월세 환급 제도 사진

한 해 동안 월세로 지출한 금액에 대해 10% ~ 12%까지 공제받아 세금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연 소득이 5천만원에 월세가 50만원인 경우, 1년 동안 총 600만원의 월세 비용이 발생해 이 부분에 대한 세금 공제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월세에 포함된 세금을 다시 돌려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눈여겨볼 것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신고하거나 연말 정산하는 분부터는 12% ~15%로 상향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월세 환급 제도 대상

아래의 조건이 만족하는 무주택자 중 근로소득자, 성실사업자, 성실신고확인대상자는 월세 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본인 명의 무주택 세대주(단독 세대주 가능) 또는 주택 관련 공제를 받지 않은 세대주의 세대원
  2. 연 소득 7,000만원 이하의 근로자
  3. 종합소득 6,000만원 이하의 사업자
  4. 국민주택규모 또는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인 주택 거주
  5. 임대차계약과 등본의 주소지가 동일
  6. 전입신고 후 기간만 세액공제 가능
  7. 계약자가 근로자 본인이거나 기본공제대상자 일 것

단 자가 주택이 있으나 다른 지역에서 월세를 사는 경우이거나, 공동주택에 살며 월세를 내고 있으나 세대주가 아닌 경우는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소득기준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공제율)

  1. 총급여액이 5,500만원 이하인 경우 한도액의 12% (개정후 15%)
  2. 총급여액이 7,000만원 이하인 경우 한도액의 10% (개정후 12%)

월세 환급 제도 주택 대상

월세 세액 공제 월세 환급금은 아무나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거주하고 있는 주택이 월세 환급 제도 조건에 맞는 주택이어야 하는데요. 월세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월세환급 제도 주택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면적이 85 제곱미터 이하인 주택
  • 기준시가 4억원 이하인 주택 (고시원 가능)
  • 계약서와 주민등록등본의 주소가 일치해야 함

월세환급 공제 한도

월세환급 공제 한도는 연 750만원 * 공제율 입니다.

월세 환급 제도의 중요성

아직까지 월세 환급금 제도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주거비용이 부담스러운 청년들이나 가구들이 이 혜택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다들 놓치지 말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자리톡 월세환급 신청방법 바로가기

월세 환급 신청방법

월세 환급 신청방법은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과 자리톡 앱을 이용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리톡 앱을 이용하시면 쉽고 간편하게 월세환급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리톡 월세환급 신청방법

자리톡으로 월세환급을 신청하는 경우 자리톡 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자리톡 월세환급 신청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홈택스 신청방법

회사를 다니시는 분들의 경우 연말정산 진행시 회사에 서류를 제출하시면 되는데요.개인이 개별적으로 신청할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홈택스 무주택자 월세환급을 이용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월세 환급 을 신청할 수 있는 홈택스 사진

1. 위 홈페이지를 통해 홈택스에 접속해줍니다.

2. [상담/제보] 를 선택하시고 [현금 영수증 민원신고] 탭의 [주택 임차료(월세)] 를 선택해줍니다.

3. 주택임차료 월세액 세액공제신청 을 선택합니다.

4. 임대인 이름, 주민번호, 계약서 내용, 필요서류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연말 정산할 떄 신청을 하지만 이미 임대차 계약이 끝난 경우 5년 이내에 경정청구를 통해 신청을 할 수 있으므로 이 기간만 지킨다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한 확정일자가 없어도 월세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계약서상 특약으로 월세 환급을 받지 않겠다는 항목은 불법이기 때문에 이런 내용이 있더라도 월세 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월세 환급 제도 경정청구 방법

월세 환급제도 대상자인 것을 모르고 지나쳤거나 자세한 절차를 몰라 미처 신청하지 못했다면 경정청구를 통해 월세 환급 제도를 신청해보세요. 5년 이전의 환급급까지는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월세 환급 필요서류

  1. 신청자 본인 주민등록 등본
  2. 임대차 계약증서 사본
  3. 현금영수증, 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 입금내역 등 월세납입 증명서류

월세환급 후기

홈택스로 월세환급을 하는 것은 자리톡 월세환급에 비해 복잡했지만 자리톡으로 월세환급을 진행할 경우 집주인에게 연락이 가기 때문에 저는 번거롭더라도 홈택스로 진행하였습니다.

만약 복잡한 것이 불편하시다면 자리톡을 통해 무주택자 월세환급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리톡 월세환급

자리톡 월세환급 신청은 복잡한 월세환급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자리톡이란 어플을 통해 신청하는 월세환급 신청 어플입니다.

자세한 신청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리톡 월세환급 후기

자리톡 월세환급 후기는 월세환급을 조금 더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홈택스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자리톡 월세 환급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래 환급금, 생활꿀팁 정보도 확인해서 꽁돈 꼭 찾아가세요!

👉 무주택자라면 무조건 신청하세요 월세를 돌려드립니다. 월세 환급제도 신청방법

👉 정부에서 도시가스비를 돌려드립니다! K가스 환금금 신청 바로가기

👉 지원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꼭 신청하세요! 2023 주거급여 신청 바로가기

👉 자동차 구매한지 5년 이상이면 꼭 신청하세요! 자동차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신청방법 바로가기

👉 보험 하나라도 있다면 꼭 확인하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 아직 신청 안하셨다면 꼭 찾아가세요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방법

👉 당뇨, 고혈합 환자분들에게 지원금을 드립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도

👉비행기 표는 이 때 제일 쌉니다. 현직 항공사 직원이 알려주는 비행기표 싸게 사는법

👉 잊고 있었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바로가기

👉 자리톡 월세환급 후기 신청 고지서 집주인 연락

🔻다음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 지원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꼭 신청하세요! 2023 주거급여 신청 바로가기

👉 전세사기 예방하려면 ‘이것’ 꼭 확인하세요! 전세사기 유형 및 예방법 총정리

👉 전세사기 안당하려면 꼭 가입하세요! HUG 안심보증보험 가입방법

👉 소득이 없는 무직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지원 전세대출 종류 및 신청방법 총정리

👉 정부에서 아파트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합니다!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및 신청방법 총정리

👉 월세 사시는 분들은 꼭 환급 받으세요! 월세환급제도 신청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