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택확인서 발급, 제출, 연말정산, 농협, 국민, 기업, 신한은행 무주택자 여부 3가지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주택확인서 발급, 제출, 연말정산, 농협, 국민, 기업, 신한은행 무주택자 여부 3가지에 대해 총정리 해드리겠습니다.

무주택확인서 발급

무주택확인서 발급

무주택확인서란, 연말정산 시 주택청약 통장 내에 일정 납입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 발급하거나, 일반 주택청약 통장을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으로 전환하는 경우 혹은 신규 가입 시에 발급하는 서류입니다.

👉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정보 알아보기

무주택확인서는 무주택 확약서라고도 불리며, 이름 그대로 무주택임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본인은 물론이며 세대원 모두 무주택이어야지 발급이 가능한 서류입니다.

무주택확인서 발급 방법은 연말정산 소득공제 용도와 청년주택드림청약 전환 및 신규 가입 용도로 나눌 수 있는데요. 둘 다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무주택확인서 제출

무주택확인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기존의 청약 통장을 청년부택드림청약통장으로 전환하거나 신규로 발급하는 경우입니다. 이 때 필요한 서류가 바로 무주택확인서인데요.

연말정산 소득공제용 무주택확인서와 다르게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제출해야합니다.

과거에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가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했었지만 현재는 불가능한데요. 정부 24에서 사전 신청 후 주민센터에서 받으러 가야 합니다. 이 때 수수료는 800원입니다.

무주택확인서 연말정산

주택 청약 통장 내 납입금액에 대해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조건이 필요하는데요. 조건이 충족이되시는 분은 무주택확인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청약 통장을 가입한 은행의 홈페이지 및 앱에서 간편하게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1. 청약 통장을 가입한 은행 앱(혹은 홈페이지)에서 청약 계좌를 클릭합니다.
  2. 해당 계좌에서 계좌관리를 클릭한 뒤 소득공제대상 등록/해제를 클릭합니다.
  3. 무주택확인서를 조회 및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 확인 후 다음을 클릭하면 무주택확인서 제출 및 연말정산 소득공제 대상으로 등록이 완료됩니다.

우선 정부24에 접속한 뒤에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검색합니다.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하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개인정보 및 집주소(주변 주민선터 선택)을 입력하면 사전 신청이 가능해집니다.

신청 후에 신분증 지참하신 뒤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서류를 발급받은 뒤, 해당 서류를 은행에 방문해 제출하시면 됩니다.

무주택자 여부

앞서 알려드렸듯이 각 은행별로 청약통장의 연말정산용 납입증명서를 무주택확인서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서류를 통해서 무주택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무주택확인서 발급에 대한 정보를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무주택확인서 발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 정보도 확인해보세요!

📢아래 환급금, 생활꿀팁 정보도 확인해서 꽁돈 꼭 찾아가세요!

👉 무주택자라면 무조건 신청하세요 월세를 돌려드립니다. 월세 환급제도 신청방법

👉 정부에서 도시가스비를 돌려드립니다! K가스 환금금 신청 바로가기

👉 지원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꼭 신청하세요! 2023 주거급여 신청 바로가기

👉 자동차 구매한지 5년 이상이면 꼭 신청하세요! 자동차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신청방법 바로가기

👉 보험 하나라도 있다면 꼭 확인하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 아직 신청 안하셨다면 꼭 찾아가세요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방법

👉 당뇨, 고혈합 환자분들에게 지원금을 드립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도

👉비행기 표는 이 때 제일 쌉니다. 현직 항공사 직원이 알려주는 비행기표 싸게 사는법

👉 잊고 있었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바로가기

👉 자리톡 월세환급 후기 신청 고지서 집주인 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