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 비대면 개설, 필요서류, 장단점 총정리

안녕하세요. 최근들어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조기 교육을 목적으로 미성년자의 주식계좌 개설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 비대면 개설, 필요서류, 장단점에 대해 총정리 해드리겠습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

작년만 해도 미성년자가 주식계좌를 만들기 위해서는 은행에 방문을 해야 했었는데요. 올해부터 비대면으로도 개설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모든 증권사에서 비대면 개설이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대면으로 개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부모님 혹은 법정 후견인이 대리인으로 개설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필요서류

미성년자의 주식계좌 개설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족관계증명서(미성년자 자녀 혹은 법정대리인 기준)
  • 기본증명서(미성년자 자녀를 기준으로 상세 혹은 특정)
  • 부모님 혹은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 미성년자 자녀의 도장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

주식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세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1. 대리인과 함께 원하는 은행 혹은 증권사 영업점 방문
  2. 입출금 통장 개설
  3. 증권계좌 연결

위에 소개해드린 방법은 대면으로 진행하는 방법인데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올해부터 비대면으로도 개설이 가능해졌습니다.

비대면으로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부 24 앱에 접속합니다.
  2. 전자문서지갑을 발급 받습니다.
  3.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하는데요. 이 때 발급대상자는 자녀로 선택해야 하며, 상세정보와 주민등록정보는 전부 공개로 해야 합니다.
  4. 수령방법은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합니다.
  5. 전자문서지갑에서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를 선택하신 뒤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6. 제출처에 계좌를 개설하려는 증권사를 입력하시면 문서 열람용 번호 6자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번호는 추후 계좌 개설 단계에 입력해야 하니 따로 메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7. 증권사 앱에 접속하신 뒤 원하는 증권사를 선택합니다.
  8. 자녀 계좌개설 항목을 선택해서 계좌 개설을 하시면 됩니다.

미성년자의 주식계좌는 부모님 혹은 법정 후견인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때 부모님 혹은 법정 후견인은 미성년자의 주식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거래를 제한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여세가 발생할 수 있고, 주식을 매도할 시에는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미성년자의 주식계좌의 경우, 연말정산에서 인적공제를 따로 받을 수는 없습니다. 부양가족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미성년자의 주식계좌로 잦은 매매를 하게 되면 투기적 거래로 간주되어 세무조사 또는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잦은 매매는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장단점

장점

1. 조기 경제교육 가능

  • 미성년자일 때 이미 주식계좌를 통해 주식을 경험할 수 있어, 주식시장의 원리, 투자의 기본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 미래의 자산 증식을 위한 습관 또한 기를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절세 가능

  • 미성년자의 경우, 10년 동안 증여가 최대 2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따라서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더 많이 절세가 가능해집니다.

단점

1. 거래 제한

  • 미성년자의 경우, 거래 제한이 있습니다. 이는 잦은 매매나 투기적 거래를 막기 위함이며, 부모님 혹은 법정 후견인이 미성년자의 주식계좌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계좌 이전

  • 미성년자가 20세 이상이 되었을 경우, 일반 주식계좌로 이전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계좌 이전 비용과 세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 필요서류, 장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투자는 실제 돈으로 거래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호자의 관리 하에 주식계좌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도한 잦은 매매나 투기적 거래를 할 경우,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거래를 진행해야 합니다.

오늘은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 을 알려드렸습니다. 아래 글들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환급금, 생활꿀팁 정보도 확인해서 꽁돈 꼭 찾아가세요!

👉 무주택자라면 무조건 신청하세요 월세를 돌려드립니다. 월세 환급제도 신청방법

👉 정부에서 도시가스비를 돌려드립니다! K가스 환금금 신청 바로가기

👉 지원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꼭 신청하세요! 2023 주거급여 신청 바로가기

👉 자동차 구매한지 5년 이상이면 꼭 신청하세요! 자동차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신청방법 바로가기

👉 보험 하나라도 있다면 꼭 확인하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 아직 신청 안하셨다면 꼭 찾아가세요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방법

👉 당뇨, 고혈합 환자분들에게 지원금을 드립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도

👉비행기 표는 이 때 제일 쌉니다. 현직 항공사 직원이 알려주는 비행기표 싸게 사는법

👉 잊고 있었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바로가기

👉 자리톡 월세환급 후기 신청 고지서 집주인 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