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올리기 kcb 신용점수 나이스 신용점수 올리기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면 신용점수 관리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는데요. 오늘은 신용점수란?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가 낮아지는 이유 kcb, 나이스, 토스, 카카오뱅크 등의 신용점수 올리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신용점수에 대해 정리해드릴건데요. 신용점수가 낮아지는 이유와 올리는 방법까지 모두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신용점수란?

신용점수 올리기

우선 신용점수가 무엇인지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용점수란, 신용을 조회하는 회사가 향후 1년 이내에 장기연체가 발생할 가능성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서 최소 1점부터 최대 1000점까지를 수치화한 것을 말합니다.

기존에는 등급제로 나눠져서 1등급부터 10등급까지로 나눠졌는데요. 최근에 점수제로 개편이 되었습니다.

신용등급이 높고, 점수가 높을수록 신용상태가 우수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의 신용점수는 현재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실텐데요. KCB와 NICE에서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니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확인해보는 게 좋겠습니다.

신용점수가 낮아지는 이유

신용점수가 낮아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연체 발생
  2. 다량의 대출 이력
  3. 제 2금융권에서의 대출
  4. 신용카드 발급
  5. 신용카드로 평소보다 높은 금액을 이용함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상환이력과 부채 수준, 신용거래기간과 신용거래 형태, 신용여력, 신용 성향 등이 있는데요.

특이한 것은 장기간 신용거래를 하면서 연체 없이 잘 상환한 사람의 경우, 부실의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신용도가 높게 측정됩니다.

따라서 내가 대출을 받았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정해진 기간 내에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하시면 되겠습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kcb 신용점수 올리기

KCB의 경우 전체 신용점수의 8%의 비중으로 비금융 항목을 만들었는데요. 여기서 비금융이란, 통신요금과 건강보험 등 입니다. 따라서 통신요금과 건강보험을 납부하면 기존의 금융 이력이 없어도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KCB 평가사는 장기연체를 한 적이 있는 고객인지 아닌지에 따라 평가 항목의 비중이 달라지며 일반의 경우 신용거래 형태 38%, 부채 수준 24%, 상환이력 21%, 신용거래 기간 9%, 비금융 8%, 장기연체가 있는 경우, 상환이력 32%, 신용거래 형태 27%, 부채 수준 24%, 신용거래 기간 5%, 비금융 11%로 구분이 되는데요.

이 때 은행이 아닌 카드사 같은 곳에서 현금서비스 또는 카드론을 많이 이용하셨거나 대부업의 고금리 대출을 사용하셨다면 점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연체자의 경우에는 연체 경험이 있으므로 평가 비율이 일반인과 다르게 적용된다는 점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나이스 nice 신용점수 올리기

NICE의 경우, 상환이력 30.6%, 신용거래 29.7%, 부채 수준 26.4%, 신용거래 기간 13.3%, 비금융은 가점으로 평가하는데요.

가장 많이 이용되는 항목으로는 상환이력입니다. 따라서 연체한 적이 있다면 점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신용거래의 형태 또한 많이 보는데요. 신용카드를 사용한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대출을 받아 본 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점수가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부채 수준의 비중 또한 높아서 자금을 보유한 대출금액이 크다면 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

기본적으로 신용점수는 신용거래 후 일정 기간 동안 연체 없이 제때에 상환하게 된다면 점수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리 방법 자체는 간단한데요.

이러한 신용점수는 토스를 이용해서 올릴 수 있습니다.

토스 앱을 통해 나의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항목 바로 밑에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항목도 존재하니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토스의 경우, 국민연금, 건강보험 납부내역 및 소득 금액 증명서, 그리고 통신비 납부내역 등 비금융 평가항목을 이용해서 점수를 올리는 데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 때 이 자료들은 직접 제출하는 것이 아닌 정보 동의를 통해 자동으로 제출되니 쉽고 간편하게 올릴 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신용점수 올리기

카카오뱅크도 KCB, NICE의 기준을 반영해 나의 신용점수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뱅크에는 비정기적으로 신용점수 올리기 챌린지를 하고 있는데요. 만약 카카오뱅크를 이용 중이시라면 이런 이벤트도 놓치지 말고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또한 토스와 같은 방식의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올크래딧 신용점수 올리기

올크레딧에서는 카드, 대출, 연체, 성향, 기타 총 다섯 가지의 항목을 기준으로 신용점수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앞서 설명드린 방법들과 동일한데요. 장기 연체는 금물이고, 장기 연체를 했더라도 성실하게 상환하면 점수가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올크레딧에 나의 데이터를 등록하고, 비금융정보를 등록하고, 신용성향설문조사에 참여를 해도 신용점수가 올라간다고 하니 이 점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환급금, 생활꿀팁 정보도 확인해서 꽁돈 꼭 찾아가세요!

👉 무주택자라면 무조건 신청하세요 월세를 돌려드립니다. 월세 환급제도 신청방법

👉 정부에서 도시가스비를 돌려드립니다! K가스 환금금 신청 바로가기

👉 지원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꼭 신청하세요! 2023 주거급여 신청 바로가기

👉 자동차 구매한지 5년 이상이면 꼭 신청하세요! 자동차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신청방법 바로가기

👉 보험 하나라도 있다면 꼭 확인하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 아직 신청 안하셨다면 꼭 찾아가세요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방법

👉 당뇨, 고혈합 환자분들에게 지원금을 드립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도

👉비행기 표는 이 때 제일 쌉니다. 현직 항공사 직원이 알려주는 비행기표 싸게 사는법

👉 잊고 있었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바로가기

👉 자리톡 월세환급 후기 신청 고지서 집주인 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