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마일리지, 추천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마일리지, 추천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진

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한 거리에 대해 마일리지를 적립 하여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교통카드로 교통비 부담을 줄여줍니다.

전국 어디서나 적립이 가능하지만 사업 시행 지역 주민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전 명칭은 광역알뜰교통카드에서 알뜰교통카드로 명칭이 변경 되었고 최근 23년 7월 이후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로 기존에는 없던 카드사가 추가되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기 위한 절차는 크게 카드발급 -> 회원가입(주소 검증) -> 앱 다운 -> 대중교통이용 입니다. 아래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발급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카드를 발급 받아야 하는데요. 아래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알뜰교통카드 혜택을 비교하신 후 발급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회원가입

알뜰교통카드를 발급 받으셨다면 회원가입을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회원가입은 두 가지 방법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가입 : [회원가입] -> 발급 받은 카드번호 입력 후 [유효성체크] -> 약관 동의 및 본인인증 -> [주소지검증] -> 가입정보입력 -> 가입완료
  2. 앱 가입 : 알뜰교통카드 앱 다운 -> [회원가입] -> 발급 받은 카드번호 입력 후 [유효성체크] -> 약관 동의 및 본인인증 -> 가입정보입력 -> 가입완료

회원가입 완료 후 앱을 다운 받으셔야 대중교통 이용시 적립이 가능합니다. 앱을 다운 받은 후 주소지 검증이 완료 되었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

앱을 다운 받았으면 알뜰교통카드 사용 방법 3가지가 있습니다. 앱을 사용할 때는 와이파이를 키고, 핸드폰 설정 -> 앱 목록 -> 알뜰교통카드 -> 위치 -> 앱을 사용하는 동안 -> 정확한 위치 켬 을 설정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앱 캡쳐사진
  1. 출도착 버튼 누르기 : 출발할 때 ‘출발’ 버튼을 누르고 도착할 때 ‘도착’ 버튼을 누릅니다.
  2. 즐겨찾기 등록하기 : 자주 이용하는 출,도착지를 등록하면 출도착 버튼 누르지 않아도 되지만, 등록되지 않은 도착치에 경우 적립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등록되지 않은 도착지의 경우 출도착 버튼을 눌러서 적립이 가능합니다.
  3. 보행데이터 자동수집 : 대중교통 이용시간 외 수집된 걸음수는 마일리지 적립에 반영되지 않고 한 걸음당 60cm를 기준으로 적립됩니다.

이 중 1가지의 적립 방식으로 적립이 되며 가장 높은 금액으로 적립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적립내역 확인

교통카드 이용내역은 최소 3영업일~8영업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익월 정산 시까지 수집된 교통데이터로 마일리지를 지급하며 적립 내역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앱 실행-> [마이페이지] -> [마일리지적립]

알뜰교통카드 앱 캡쳐사진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지급 조건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지급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알뜰교통카드 사업 참여중인 지역주민
  2. 월 15회 이상 교통카드 이용
  3. 최대 60회까지 적립된 마일리지 지급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지급 조건 내용

대중교통 1회 이용 시 이동거리는 최대 800m까지 인정되며, 월 15회 미만 이용 시 적립액은 소멸됩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법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여 출발지에서 승차점까지의 거리와 하차점에서 도착지의 이동거리 합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법

출발 -> 승차 태그시 알뜰교통카드 사용 -> 대중교통 이용 -> 하차 태그시 알뜰교통카드 사용 -> 도착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액

대중교통 이용금액으로 최대 지급액이 결정되고 적립액은 이동거리에 비례해 적립됩니다. 마일리지 지급액은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최대 90%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환경의날, 미세먼지주의보 발령일에는 마일리지를 2배 적립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대중교통 적립

알뜰교통카드 추천

알뜰교통카드 카드 종류

알뜰교통카드는 선불/후불, 신용/체크, 실물/모바일 카드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분류선불형후불형
실물LOCA Mobility CARD, DGB유페이 IM원패스체크카드, 신용카드
모바일모바일 캐시비, DGB유페이 IM원패스, 제로페이 X
  • 선불형 교통카드 : 선불교통카드도 알뜰교통카드에 등록해서 사용이 가능하며, 충전 수수료가 부가 되는 것은 감안 해야합니다.
  • 후불형 교통카드 : 신한, 우리, 하나카드 등 신용/체크 카드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 모바일 후불 교통카드 : 23년 4월 1일부터 모바일 교통카드 서비스가 새로 개시 되었습니다.

알뜰교통카드의 자세한 정보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별 지급일 및 지급 방법

알뜰교통카드 신용/체크 카드별 지급일 및 지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뜰교통카드별 지급 기준 표

알뜰교통카드 모바일캐시비 지급일 및 지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뜰교통카드 IM원패스 지급일 및 지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뜰교통카드 티머니 지급일 및 지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환급금, 생활꿀팁 정보도 확인해서 꽁돈 꼭 찾아가세요!

👉 무주택자라면 무조건 신청하세요 월세를 돌려드립니다. 월세 환급제도 신청방법

👉 정부에서 도시가스비를 돌려드립니다! K가스 환금금 신청 바로가기

👉 지원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꼭 신청하세요! 2023 주거급여 신청 바로가기

👉 자동차 구매한지 5년 이상이면 꼭 신청하세요! 자동차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신청방법 바로가기

👉 보험 하나라도 있다면 꼭 확인하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 아직 신청 안하셨다면 꼭 찾아가세요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방법

👉 당뇨, 고혈합 환자분들에게 지원금을 드립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도

👉비행기 표는 이 때 제일 쌉니다. 현직 항공사 직원이 알려주는 비행기표 싸게 사는법

👉 잊고 있었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바로가기

👉 자리톡 월세환급 후기 신청 고지서 집주인 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