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품질시험기술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검축품질시험기술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등을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품질시험기술사란?

건축품질시험기술사는 부실공사 및 건설재해를 예방하고 건설공사의 품질을 확보하여 건축계획과 설계에서부터 시공하고 관리하는 과정까지 포함되는 모든 과정에 관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실무적인 경험이 풍부한 자를 의미한다. 주요업무로는 건축품질시험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많은 실무경험을 통해 연구, 분석, 계획, 시험, 시공, 운영, 평가하는 작업을 행하며, 지도와 감리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한다.

건축품질시험기술사 전망

건설회사, 감리전문회사 등으로 취업을 할 수 있고 또는 건축설계회사, 엔지니어링회사, 건설품질검사 전문기관 등 전문기관으로 취업의 길이 넓게 열려 있고 수요가 꾸준하고 사람이 없어 전망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축품질시험기술사 난이도

건축품질시험기술사는 기술사 자격증인 만큼 매우 어려운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5년의 평균 필기 합격률은 약 14%로 낮은 합격률을 보이고 실기 합격률은 약 75%로 필기에 비해 실기 시험은 대부분 통과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건축품질시험기술사 연봉 및 월급

건축품질시험기술사의 연봉은 천차만별인데요. 취득 후 비상근으로 근무 할 경우 2500~3600만원 사이라고 알려져 있고 상근으로 근무 할 경우 6000만원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역량에 따라 낮을수도 혹은 억대연봉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건축품질시험기술사 응시자격

건축품질시험기술사의 응시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술자격 소지자 ( 기사+4년 / 산업기사+5년 / 기능사+7년 )
  2. 관련학과 졸업자 ( 대졸+6년 / 3년제+7년 / 2년제+8년 / 등 )
  3. 비관련학과 졸업자 ( 대졸+9년 / 3년제+9.5년 / 2년제+10년)
  4. 순수 경력자 (+9년)

이러한 응시자격들 중 한 가지 이상이 갖추어져 있다면 응시할 수 있습니다.

건축품질시험기술사 취득방법

건축품질시험기술사는 필기와 실기 시험을 통과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건축품질시험기술사 합격조건

필기와 실기 시험을 모두 통과하면 합격입니다.

건축품질시험기술사 자격증 필기

필기 시험은 단답형/주관식 논문형으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 시 합격입니다. 1교시 당 100분씩 총 400분을 시험 보게 됩니다.

시험과목은 건축재료의 특성, 용도, 시험, 검수관리 및 재료역학에 관한 사항과 그 밖에 품질관리에 관한 사항 입니다.

건축품질시험기술사 자격증 실기

실기 시험은 구술형 면접시험으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 시 합격입니다. 15~30분 사이로 치르게 됩니다.

시험과목은 건축재료의 특성, 용도, 시험, 검수관리 및 재료역학에 관한 사항과 그 밖에 품질관리에 관한 전문지식/기술품위 및 자질 입니다.

건축품질시험기술사 시험일정

건축품질시험기술사 시험일정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축품질시험기술사 기출문제

다음 글도 함께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요즘엔 이런 자격증이 유망합니다! 기사 자격증 종류, 순위, 추천

👉 미래엔 이런 자격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노후대비 자격증 추천

👉 내가 취득한 모든 내 자격증 조회 사이트, 방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