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기술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화공기술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등을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화공기술사란?

화공기술사(화학공학기술자)는 화학제품을 만드는 공정을 연구하거나 화학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시스템 및 관련 정보를 설계, 연구, 개발 등을 합니다.

화공기술사 전망

화공기술사는 모든 산업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데요. 따라서 매우 넓은 영역의 취업 길이 열려 있습니다.

정부투자기관을 비롯해서 화학제품을 취급하거나 제조하는 모든 산업 분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혹은 연구소, 학계, 품질검사전문기관, 정부기관 등으로 취업이 가능해 전망은 아주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화공기술사 난이도

화공기술사의 난이도는 굉장히 어려운 시험들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필기 합격률은 평균적으로는 35%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실기 합격률은 50%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화공기술사 연봉 및 월급

화공기술사의 평균 50%의 연봉은 약 4300만원으로 하위 25% 약3200만원 상위 25% 약 5200만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화공기술사 응시자격

화공기술사는 응시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화공기술사 취득방법

화공기술사은 필기, 실기 시험을 통과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화공기술사 합격조건

화공기술사 자격증 필기

필기 시험은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으로 진행되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해야 합니다. 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동안 시험을 치르고 필기 합격 후 2년간 필기시험 면제가 가능합니다.

시험과목은 유기/무기화합물, 고분자제품, 정밀화학제품 등을 생산하는 각종 화학설비 및 화학공장 설림에 따른 사업계획, 사업성검토, 설계, 구매, 조달, 검사, 건설, 공정묘사, 공장설립에 관한 인/허가 업무, 관련 법률, 엔지니어링 문서해성 및 안전관련 사항 입니다.

화공기술사 자격증 실기

실기 시험은 면접 형태로 30분 정도 구술형 면접을 보게 됩니다. 실기 역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화공기술사 시험일정

화공기술사 시험일정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공기술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화공기술사 기출문제 다운로드는 아래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글도 함께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요즘엔 이런 자격증이 유망합니다! 기사 자격증 종류, 순위, 추천

👉 미래엔 이런 자격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노후대비 자격증 추천

👉 내가 취득한 모든 내 자격증 조회 사이트, 방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