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자격증 취업, 종류, 비용, 교육기관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드론자격증 취업, 종류, 비용, 교육기관에 대해서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최근 들어 드론이 수요와 관심이 많아지면서 드론자격증 또한 관심도가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드론자격증 취업에 대한 내용부터 종류와 비용, 그리고 교육기관까지 모두 알려드리면서 드론자격증에 대해 자세한 정보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드론자격증 취업

드론자격증 취업

많은 분들이 드론자격증을 취득하면 어느 분야에 취업이 가능한지 궁금해하실텐데요.

4차산업시대인만큼 드론에 대한 수요와 관심도 높아지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드론 자격증을 취득했을 때 취업을 할 수 있는 곳은 민간, 국방, 그리고 공무원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분야의 쓰임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민간 : 택배 배송 등의 물류산업군 또는 방송예술계
    • 근거리 화물 운송일을 하거나 미디어매체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에 활용
  • 국방 : 육군의 드론봇부사관, 드론운용 및 정비병, 항공방어
  • 공무원 : 소방청, 해양경찰 공무원 시험 시 가산점

이 외에도 워크넷과 같이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드론을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직업이 추천되는데요. 드론자격증 취업 전망이 좋기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알려드린 분야 외에도 드론자격증 취업의 다른 분야가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검색을 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드론 자격증 종류

드론 자격증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주관하고 있는 국가전문자격증입니다.

항공안전법에 의해 무인멀티콥터로 분류된 항목의 자격증인데요.

드론 자격증 종류는 무게에 따라 총 4종으로 분류가 됩니다. 각 종에 따라서 필기와 실기, 교육기관, 비용, 교육 이수시간 등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드론은 250g 이하의 중량을 조종할 경우에는 별도의 자격증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250g을 초과할 경우, 반드시 자격증이 필요한데요.

무게에 따른 드론 자격증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무게 기준조건
1종최대이륙중량이 25kg를 초과하며, 연료의 중량을 제외한 자체중량이 150kg 이하인 무인 동력 비행장치
비행시간 20시간, 필기 및 실기시험 합격
2종최대이륙중량이 7kg를 초과하며 25kg 이하인 무인 동력 비행장치비행시간 10시간, 필기 및 실기시험 합격
3종최대이륙중량이 2kg를 초과하고 7kg 이하인 무인 동력 비행장치비행시간 6시간
4종250g을 초과하고 2kg 이하인 소형 무인 동력 비행장치온라인 교육 6시간 이수 후, 사이트 내 학과시험 70점 이상

👉 드론 자격증 1종 취득 꿀팁 바로가기

👉 드론 자격증 2종 취득 꿀팁 바로가기

👉 드론 자격증 3종 취득 꿀팁 바로가기

👉 드론 자격증 4종 취득 꿀팁 바로가기

👉 드론 자격증 취업정보 바로가기

👉 드론 자격증 국비지원 학원 정보 바로가기

드론 자격증 비용

드론 자격증의 취득 비용은 4종의 경우에는 무료입니다. 3종부터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3종부터 6시간 이상의 비행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국가공인이 된 기관에 등록하는 것은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3종부터 1종까지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대략적인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필기시험 응시료 : 48,400원
  • 실기시험 응시료 : 72,600원
  • 드론 자격증 1종 수강 : 200~300만원
  • 드론 자격증 2종 수강 : 200~250만원
  • 드론 자격증 3종 수강 : 100~150만원

이렇게 비싼 수강료를 조금이나마 절감하기 위해서는 국비지원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드론 자격증은 국가에서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국가전문자격증이기 때문에 국비지원으로도 수강이 가능합니다.

드론 자격증 교육기관

드론 자격증은 국토교통부에서 인증한 교육기관, 그리고 사설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서 취득할 수 있는데요.

사설교육기관보다는 국토교통부에서 인증한 교육기관이 응시자에게는 더 유리하다고 합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인증받은 교육기관에서 수강을 했을 시의 혜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육 이수 시 필기시험 면제
  2. 교육받은 자체시험장에서 실기시험 응시 가능
  3. 교육비용 약 50~100만원 정도 저렴

국토교통부에서 인증받은 교육기관이 궁금하신 분들은 항공교육훈련포털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지역과 교육기관,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거주하는 곳 근처에 교육기관이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이 외에의 교육기관은 사설교육기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드론자격증 취업부터 교육기관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드론 자격증 취득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1종을 추천드리는데요. 그 이유는 1종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신 분들은 하위 자격증을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운행이 가능한 드론의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렸듯이 사설교육기관보다는 국토교통부에서 인증한 기관에서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불어 드론자격증 취업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실 예정이라면 국비지원을 통해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비지원을 신청하시기 전에는 먼저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아직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들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하기

👉 국민내일배움카드 활용방법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아래 환급금, 생활꿀팁 정보도 확인해서 꽁돈 꼭 찾아가세요!

👉 무주택자라면 무조건 신청하세요 월세를 돌려드립니다. 월세 환급제도 신청방법

👉 정부에서 도시가스비를 돌려드립니다! K가스 환금금 신청 바로가기

👉 지원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꼭 신청하세요! 2023 주거급여 신청 바로가기

👉 자동차 구매한지 5년 이상이면 꼭 신청하세요! 자동차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신청방법 바로가기

👉 보험 하나라도 있다면 꼭 확인하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 아직 신청 안하셨다면 꼭 찾아가세요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방법

👉 당뇨, 고혈합 환자분들에게 지원금을 드립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도

👉비행기 표는 이 때 제일 쌉니다. 현직 항공사 직원이 알려주는 비행기표 싸게 사는법

👉 잊고 있었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바로가기

👉 자리톡 월세환급 후기 신청 고지서 집주인 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