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자격증 1종, 종류, 시험, 비용, 교육기관, 전망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드론자격증 1종, 종류, 시험, 비용, 교육기관, 전망에 대해 총정리 해드리겠습니다.

드론자격증 1종

드론자격증 1종

드론자격증의 정식 명칭은 초경량비행장치무인멀티콥터조종사자격증입니다.

비행기와 같이 큰 비행장치가 아닌 매우 작은 크기인 초경량비행장치를 사용하며, 원격으로 조종하기 때문에 무인이고, 프로펠러가 3개 이상이기 때문에 멀리콥터이기 때문에 그러한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드론자격증은 1종부터 4종까지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드론자격증 1종은 최대 이륙중량이 25kg를 초과하며, 자체중량이 150kg 이하인 드론을 의미합니다.

드론자격증 1종은 만 14세 이상부터 취득이 가능하며 관련 학과를 이수해야 하고, 20시간의 실기 시간을 가져야하며, 조종시험에는 구술평가가 포함됩니다.

교육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는 4종과는 다르게 드론교육원을 다녀야지 드론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드론자격증 1종 취득 방법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 드론자격증 1종 취득방법 더 알아보기

드론 자격증 종류

드론 자격증 종류는 무게에 따라 총 4종으로 분류가 됩니다. 각 종에 따라서 필기와 실기, 교육기관, 비용, 교육 이수시간 등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드론은 250g 이하의 중량을 조종할 경우에는 별도의 자격증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250g을 초과할 경우, 반드시 자격증이 필요한데요.

무게에 따른 드론 자격증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무게 기준조건
1종최대이륙중량이 25kg를 초과하며, 연료의 중량을 제외한 자체중량이 150kg 이하인 무인 동력 비행장치
비행시간 20시간, 필기 및 실기시험 합격
2종최대이륙중량이 7kg를 초과하며 25kg 이하인 무인 동력 비행장치비행시간 10시간, 필기 및 실기시험 합격
3종최대이륙중량이 2kg를 초과하고 7kg 이하인 무인 동력 비행장치비행시간 6시간
4종250g을 초과하고 2kg 이하인 소형 무인 동력 비행장치온라인 교육 6시간 이수 후, 사이트 내 학과시험 70점 이상

👉 드론 자격증 1종 취득 꿀팁 바로가기

👉 드론 자격증 2종 취득 꿀팁 바로가기

👉 드론 자격증 3종 취득 꿀팁 바로가기

👉 드론 자격증 4종 취득 꿀팁 바로가기

👉 드론 자격증 취업정보 바로가기

👉 드론 자격증 국비지원 학원 정보 바로가기

드론자격증 시험

드론자격증 필기

앞서 언급했듯이 드론에 대한 수요 자체가 높아지면서 드론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분들도 늘어났습니다.

드론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드론자격증 필기와 실기에 합격을 해야 합니다.

드론자격증 필기 시험 범위

필기 시험 범위로는 항공법규, 항공기상, 비행이론 및 운용에 대한 내용을 보게 되는데요. 각각의 과목에 대한 시험 출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공법규 : 항공안전법, 조종자 준수사항 등
  • 항공기상 : 기상에 대한 기초시직, 기상도 해독, 일반 기상의 이해 등
  • 비행이론 및 운용 : 장치의 기초 원리 및 구조, 기능, 안전관리

필기 시험 기출문제

드론자격증 필기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강의를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출문제로 감을 익히는 것 또한 중요한데요.

추천드리는 사이트는 무료로 기출문제를 제공하기 때문에 걱정없이 자유롭게 풀이가 가능한 사이트입니다.

👉 드론자격증 필기 기출문제 사이트 바로가기

준비물

드론자격증 필기시험의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험표
  • 신분증

만약 수험표 출력을 못하신 분들은 핸드폰 QR로도 인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QR코드를 찍고 확인하는데에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사전에 수험표를 출력해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드론자격증 실기

필기 시험에 합격하셨다면 실기 시험도 보셔야 하는데요.

드론자격증은 1종부터 4종까지 실기의 내용이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어떤 드론자격증을 취득하냐에 따라서 실기 시험의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확실하게 정해야 합니다.

실기에 대해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드론자격증 필기, 실기 소개 바로가기

드론 자격증 비용

드론 자격증의 취득 비용은 앞서 알려드렸듯이 4종의 경우에는 무료입니다. 3종부터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3종부터 6시간 이상의 비행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국가공인이 된 기관에 등록하는 것은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3종부터 1종까지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대략적인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필기시험 응시료 : 48,400원
  • 실기시험 응시료 : 72,600원
  • 드론 자격증 1종 수강 : 200~300만원
  • 드론 자격증 2종 수강 : 200~250만원
  • 드론 자격증 3종 수강 : 100~150만원

이렇게 비싼 수강료를 조금이나마 절감하기 위해서는 국비지원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드론 자격증은 국가에서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국가전문자격증이기 때문에 국비지원으로도 수강이 가능합니다.

드론 자격증 교육기관

드론 자격증은 국토교통부에서 인증한 교육기관, 그리고 사설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서 취득할 수 있는데요.

사설교육기관보다는 국토교통부에서 인증한 교육기관이 응시자에게는 더 유리하다고 합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인증받은 교육기관에서 수강을 했을 시의 혜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육 이수 시 필기시험 면제
  2. 교육받은 자체시험장에서 실기시험 응시 가능
  3. 교육비용 약 50~100만원 정도 저렴

국토교통부에서 인증받은 교육기관이 궁금하신 분들은 항공교육훈련포털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지역과 교육기관,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거주하는 곳 근처에 교육기관이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이 외에의 교육기관은 사설교육기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드론 자격증 전망

드론 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는 지금, 단순 항공 사진이나 비디오 촬영에만 쓰이고 있는 것이 아닌 농업 분야에도 활발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점점 퍼져나가고 있는 만큼 전망이 아주 좋은 기술 자격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드론 자격증 1종에 대한 정보부터 드론자격증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들까지 모두 알려드렸습니다.

혹시라도 드론 자격증 취득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1종을 추천드리는데요. 그 이유는 1종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신 분들은 하위 자격증을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운행이 가능한 드론의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렸듯이 사설교육기관보다는 국토교통부에서 인증한 기관에서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불어 드론자격증 취업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실 예정이라면 국비지원을 통해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비지원을 신청하시기 전에는 먼저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아직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들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하기

👉 국민내일배움카드 활용방법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아래 환급금, 생활꿀팁 정보도 확인해서 꽁돈 꼭 찾아가세요!

👉 무주택자라면 무조건 신청하세요 월세를 돌려드립니다. 월세 환급제도 신청방법

👉 정부에서 도시가스비를 돌려드립니다! K가스 환금금 신청 바로가기

👉 지원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꼭 신청하세요! 2023 주거급여 신청 바로가기

👉 자동차 구매한지 5년 이상이면 꼭 신청하세요! 자동차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신청방법 바로가기

👉 보험 하나라도 있다면 꼭 확인하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 아직 신청 안하셨다면 꼭 찾아가세요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방법

👉 당뇨, 고혈합 환자분들에게 지원금을 드립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도

👉비행기 표는 이 때 제일 쌉니다. 현직 항공사 직원이 알려주는 비행기표 싸게 사는법

👉 잊고 있었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바로가기

👉 자리톡 월세환급 후기 신청 고지서 집주인 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