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안전교육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연봉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방안전교육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연봉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소방안전교육사증

소방안전교육사란?

소방안전교육사는 국가전문자격으로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소방안전교육사 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하고 소방청에서 실시하는 신원조회를 통과한 사람을 말합니다.

보육시설 영유아, 유치원의 유아,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서 화재예방 및 화재발생 시에 인명, 재산피해를 줄이기 위해 소방안전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는 인력입니다. 소방안전교육을 기획하고 진행, 분석, 평가, 교육 등의 업무를 합니다.

소방안전교육사가 하는 일

  1. 교육 프로그램 개발: 소방안전교육사는 다양한 대상을 대상으로 화재 예방, 대피, 소화기 사용법 등을 다루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시합니다.
  2. 교육 및 훈련: 화재 안전 및 대응에 관한 교육을 진행하고 소방 기술 및 장비 사용에 대한 훈련을 제공합니다. 이는 학교, 회사, 공공기관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3. 안전 점검 및 상담: 건물이나 시설의 소방 안전 상태를 점검하고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소방안전에 관련된 상담을 제공하여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4. 이벤트 및 캠페인 지원: 소방안전교육사는 다양한 이벤트나 캠페인을 통해 화재 예방 및 대응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홍보합니다.
  5. 정보 제공: 소방안전에 관련된 최신 정보와 지침을 제공하여 사람들이 화재 위험을 인식하고 적절한 대비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소방안전교육사 시험 상세정보

소방안전교육사 자격 취득방법

소방안전교육사 자격 취득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서 접수
  2. 제1차 시험
  3. 제2차 시험
  4. 제1,2차 시험 합격 후 신원조회
  5. 자격증 발급

소방안전교육사 원서 접수는 아래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소방안전교육사 시험 응시자격

소방안전교육사의 응시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방안전교육사 응시자격1
소방안전교육사 응시자격2
소방안전교육사 응시자격3

소방안전교육사의 결격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방안전교육사 결격사유자

*결격사유 기준일은 제1차 시험 시행일

소방안전교육사 시험 난이도

다음은 소방안전교육사의 최근 5년 합격 현황입니다.

소방안전교육사 5년간 합격률

*2015년, 2017년, 2021년 소방안전교육사 자격시험 미시행 / 2018년도 제7회 소방안전교육사 자격시험부터 제3차시험 폐지

소방안전교육사의 5년간 합계 현황을 보았을때 합격률이 25%에서 60%대로 굉장히 들쑥날쑥 하기 때문에 시험 응시연도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3개 년도의 시험으로 보면 제1차 시험에 비해 제2차 시험의 난이도가 훨씬 높음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낮은 편은 아니지만 제1차 시험은 소방 전공자라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험에 따라 난이도는 상이하지만 철저하게 준비한다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방안전교육사 시험일정

소방안전교육사 시험은 다른 자격증과 다르게 매년 시험이 치뤄지지 않고 2년에 한 번짝수년도에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에 시험을 시행했기 때문에 2023년도에는 시험일정이 없고 2024년도에 시험 일정이 나올 예정입니다.

소방안전교육사 응시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제1차 : 30,000원
  • 제2차 : 25,000원

소방안전교육사 시험과목 및 방법

소방안전교육사 시험과목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방안전교육사 시험과목 및 방법
  • 제1차 시험 : 객관식으로 진행되며 과목별 26문항, 4지 택일형 입니다.
  • 제2차 시험 : 논술형을 원칙으로 하며 주관식 단답형 또는 기입형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소방안전교육사 합격기준

소방안전교육사 시험 합격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1차 시험 : 100점 만점 기준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 제2차 시험 : 100점 만점 기준으로 시험위원 채점 점수 중에서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제외한 점수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소방안전교육사 시험면제대상

소방안전교육사 시험의 일부 면제는 전년도 제1차 시험에 합격한 자는 당해연도 1차 시험을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시험정보는 아래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소방안전교육사 취업 및 연봉

소방안전교육사는 소방기본법에 따라 소방안전교육사를 의무적으로 배치해야 하는 소방청, 소방본부, 소방서 등 그 외 한국소방안전협회나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에서 3%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소방시설관리사나 간호사, 응급 구조사, 소방안전 관리자 등을 준비할 때 활용 가능합니다.

소방안전교육사의 연봉은 개인의 경력과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초봉이 3,000만원 정도 이고 향후 경력을 쌓게 되면 더 높은 연봉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소방안전교육사 전망

대형 화재사건의 대부분이 초기진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인데요. 하지만 아직까지도 완벽히 소방시설을 갖춘 곳은 드물고 소방 장비의 사용법을 아는 사람도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사회에서 소방안전교육이 필수가 되어야 하고 조기에 소방시설의 사용법과 소방교육을 익힐 수 있는 소방안전교육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소방 관련 자격증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필요성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는 소방대상물이 고층화되고 고압가스나 위험물을 이용하여 재해 발생 시 인명구조와 화재진압 규모와 부담이 커져 소방 관련 인력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4 취득하면 좋은 전망 좋은 자격증 정보 알아보기🔻

👉 내가 취득한 자격증 모두 보기 사이트 바로가기

👉 공인중개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주택관리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사회복지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간병사 자격증 취득방법, 시험일정, 필기시험, 직무교육, 전망 총정리

👉 드론자격증 4종, 종류, 시험, 비용, 교육기관 총정리

👉 손해평가사 시험일정, 연봉, 취업 총정리

👉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비용, 취득방법 총정리

👉 간호조무사 자격증 자격기준, 시험절차, 합격기준, 시험일정, 비용, 국비지원 총정리

👉 산후관리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소방안전교육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연봉 총정리

👉 화물운송자격증 시험 일정 문제 총정리

👉 소방시설관리사 응시자격, 난이도, 연봉 총정리

👉 보육교직원국가자격증, 자격증 종류, 실습, 자격증 취득 방법 총정리

👉 정수시설운영관리사 1급, 2급, 3급 총정리

👉 수산물품질관리사 연봉, 취업, 전망 총정리

👉 호텔관리사 자격증, 연봉, 취업 총정리

👉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자격기준, 취득방법, 연봉 총정리

👉 반려견 스타일리스트 자격증 취득방법 연봉, 응시자격, 시험정보 총정리

👉 보험계리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 세무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 주거복지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 국내여행안내사 자격증, 취업, 연봉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