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품질관리사 연봉, 취업, 전망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산물품질관리사 연봉, 취업, 전망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수산물품질관리사란?

수산물품질관리사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 시험을 통과하여 자격을 취득할 수 있고 관련 부처는 해양수산부 입니다. 수산물의 품질관리를 통해 안정성 확보와 상품성의 향상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를 유도하는 인력입니다.

수산물품질괸리사의 주된 업무는 수산물의 등급을 판정하고 수산물의 생산, 수확 후 품질, 수산물의 선별 저장과 포장시설 등의 운영관리를 합니다. 주로 산지 생산자조직에 소속되며 수산물의 품질 관리, 상품 및 브랜드개발, 물류 효율화 및 판촉 관리 등 조정, 관리하는 역할을 압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 상세정보

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 취득방법

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 취득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서 접수 :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
  2. 제1차 시험(필기) : 내년 6월 초에 실시
  3. 제2차 시험(실기) : 매년 10월 초에 실시
  4. 자격증 신청 및 발급 :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수산물품질관리사 원서 접수는 아래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 응시자격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의 응시자격은 따로 없습니다.

단, 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이 취소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 응시가 불가능합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 난이도

다음은 수산물품질관리사의 최근 5년 합격 현황입니다.

(단위 : 명, %)

수산물품질관리사 5년 합격현황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의 정확한 난이도를 측정하는 것은 어렵지만 최근 5년 합격 현황을 보았을 때 1차 시험 평균 합격률은 40%, 2차 시험 평균 합격률은 20% 정도로 1차 시험에 비해 2차 시험의 난이도가 더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가전문자격증 중에서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하는 자격증으로 관련 실무 경력이 있거나 현업에 속하고 계신 분들에게 유리한 시험입니다. 시험의 범위가 넓은 편으로 산업인력공단 공지에 올라오는 출제범위를 미리 확인하셔서 준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일정

수산물품질관리사의 2023년도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일정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 응시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제1차 시험 : 20,000원
  • 제2차 시험 : 33,000원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과목 및 방법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과목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과목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기간
  • 제1차 시험 : 객관식으로 진행되며 과목별 25문항, 4지 택일형 입니다.
  • 제2차 시험 : 단답형 20문항, 서술형 10문항 입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 합격기준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 합격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1차 시험 : 100점 만점 기준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 제2차 시험 : 100점 만점 기준으로 60점 이상 득점한 자

더 자세한 시험정보는 아래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취업

수산물품질관리사는 주로 산지 생산자조직에 소속되어 수산업과 관련된 단체수산물 가공, 유통회사 등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수산물 연구기관이나 수협, 각 지자체의 해양수산과 관련된 부서, 자율관리어업공동체 등 기업이나 단체, 공공기관 등 다양하게 취업이 가능합니다.

해양수산부에서 수산물품질관리사의 활성화를 위해서 공무원 채용시험에서 일반수산직류에 가산점 3%를 받을 수 있고 수협의 취업하면 내부 승진 시험에서 자격 가점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산지, 유통이력조산원으로 채용 시 우대사항도 있습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연봉

수산물품질관리사의 연봉은 개인의 경력이나 능력에 따라 상이하지만 평균 초봉을 기준으로 3,000만원 내외이며 경력이 쌓인 경우 5,000만원 이상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규모 수산물 가공회사나 연구기관에서 근무하는 경우에는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지자체에서는 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이 있는 기업에게 연 최대 100만원을 지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 전망

우리의 식생활에 꼭 필요한 수산물의 시장경쟁이 심화되고 좋은 품질과 안전한 수산물의 수요증가에 따라서 수산물 품질 및 안정성 관리의 업무를 담당하는 수산물품질관리사의 전망도 밝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수산물의 직수입과 직수출이 늘어나고 정부에서 수산물 품질과 관련된 지원을 계속 늘리며 해양 자원의 경제적 가치가 증가함에 따라 해양 개발과 보존의 관심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전문가는 미래 산업 중에 해양산업이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수산물품질관리사는 최근에 나타난 자격증으로 2022년 기준 8회 시험밖에 시행되지 않은 자격증입니다. 따라서 해양산업의 발전에 따라 수산물품질관리사는 블루오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4 취득하면 좋은 전망 좋은 자격증 정보 알아보기🔻

👉 내가 취득한 자격증 모두 보기 사이트 바로가기

👉 공인중개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주택관리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사회복지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간병사 자격증 취득방법, 시험일정, 필기시험, 직무교육, 전망 총정리

👉 드론자격증 4종, 종류, 시험, 비용, 교육기관 총정리

👉 손해평가사 시험일정, 연봉, 취업 총정리

👉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비용, 취득방법 총정리

👉 간호조무사 자격증 자격기준, 시험절차, 합격기준, 시험일정, 비용, 국비지원 총정리

👉 산후관리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소방안전교육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연봉 총정리

👉 화물운송자격증 시험 일정 문제 총정리

👉 소방시설관리사 응시자격, 난이도, 연봉 총정리

👉 보육교직원국가자격증, 자격증 종류, 실습, 자격증 취득 방법 총정리

👉 정수시설운영관리사 1급, 2급, 3급 총정리

👉 수산물품질관리사 연봉, 취업, 전망 총정리

👉 호텔관리사 자격증, 연봉, 취업 총정리

👉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자격기준, 취득방법, 연봉 총정리

👉 반려견 스타일리스트 자격증 취득방법 연봉, 응시자격, 시험정보 총정리

👉 보험계리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 세무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 주거복지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 국내여행안내사 자격증, 취업, 연봉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