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평가사 시험일정, 연봉, 취업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손해평가사 시험일정, 연봉, 취업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손해평가사

손해평가사란?

손해평가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손해평가사 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자연재해나 병충해 및 화재 등의 농업재해가 발생하여 보험금 지급의 사유가 발생할 경우 공정하고 신속하게 그 피해를 확인하고 손해액을 평가하는 업무를 합니다.

손해평가사의 수행직무는 농업재해로 인한 피해사실을 확인하고 보험가액 및 손해액을 평가합니다. 보험관련 법규와 약간을 근거하여 전문적 능력과 지식을 활용해서 보험사고의 조사와 평가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손해평가사 시험 상세정보

손해평가사 자격 취득방법

손해평가사 자격 취득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서 접수 :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
  2. 제1차 시험 : 내년 6월 초에 실시
  3. 제2차 시험 : 매년 9월 초에 실시
  4. 자격증 발급

손해평가사 원서 접수는 아래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손해평가사 시험 응시자격

손해평가사 시험의 응시자격은 따로 없습니다.

단, 부정한 방법으로 시험에 응시하거나 시험에서 부정 행위를 해 시험의 정지나 무효 처분이 있는 경우 그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않았거나, 손해평가사 자격이 취소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 응시가 불가능합니다.

손해평가사 시험 난이도

다음은 손해평가사의 최근 5년 합격 현황입니다.

손해평가사 시험 5년 합격현황

손해평가사의 정확한 난이도를 측정하는 것은 어렵지만 최근 5년 합격 현황을 보았을 때 제1차 시험에 비해 제2차 시험의 합격률이 확연히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1차 시험의 경우 평균 합격률이 65% 이상으로 난이도가 높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제2차 시험의 경우 평균 합격률이 12% 정도로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서술형으로 진행되는 시험으로 실무 계산형의 문제가 많아 독학으로 시작하기에는 어려운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손해평가사 시험일정

손해평가사 2023년도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손해평가사 시험일정

손해평가사 시험 응시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제1차 시험 : 20,000원
  • 제2차 시험 : 33,000원

손해평가사 시험과목 및 방법

손해평가사 시험과목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손해평가사 시험과목 및 방법
  • 제1차 시험 : 객관식으로 진행되며 과목별 25문항, 4지 택일형 입니다.
  • 제2차 시험 : 단답형, 서술형으로 진행되며 과목별 10문항 입니다.

손해평가사 시험 합격기준

손해평가사 시험 합격기준은 제1, 2차 시험이 동일합니다.

  • 제1차 시험 : 100점 만점 기준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 제2차 시험 : 100점 만점 기준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더 자세한 시험정보는 아래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손해평가사 국비지원

손해평가사는 내일배움카드를 소지하고 있다면 누구나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유형과 강의에 따라 100% 지원을 받거나 일부 수강료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손해평가사는 1차와 2차 시험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준비하고 있는 계획에 따라 강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온라인(원격수업)을 많이 이용하는데요. 직장에 다니고 있거나 그럴 경우 시간을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고 훈련기관과 개강날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 용이합니다.

손해평가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손해평가사 기출문제는 Q-net을 통해 연도별 1차/2차 시험 문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종정답과 기타자료도 같이 확인가능하니 손해평가사 시험을 준비중이시라면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해평가사 취업

손해평가사는 보통 금융회사, 보험회사 등 농산물을 취업하는 업체 또는 비영리단체인 협회 농협 등에 취업합니다. 또한 프리랜서로 활동도 가능합니다.

법인의 경우 안정적인 수익을 받으며 근무가 가능하고,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 자율적인 근무가 가능합니다. 정년이 없는 직업이고 나이나 경력, 성별, 학력 조건 없이 협회에 가입하면 누구나 활동이 가능합니다.

협회에 가입해 프리랜서로 활동하면서 경력을 쌓아 법인에 입사를 하기도 하고 자율적인 업무를 원하는 경우에는 법인에서 프리랜서로 넘어가는 분들도 계십니다. 법인이나 협회 등 프리랜서로 다양하게 활동 할 수 있습니다.

손해평가사 연봉

손해평가사의 연봉은 개인의 경력과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초봉이 3,000만원~4,000만원 정도 이고 향후 경력을 쌓게 되면 더 높은 연봉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고소득 자격에 비해 높은 연봉을 받는 편은 아니지만 평균 중소, 중견기업 연봉수준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손해평가사는 프리랜서로도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연근무가 가능하고 본인의 경력과 실력을 쌓아 일하면서 높은 수익을 벌 수도 있습니다. 보통 일당 25만원에서 45만원으로 4~50대의 취업이나 재취업 등을 위한 유망 자격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손해평가사는 일년 중에 5~6개월 정도만 일하고도 3,000만원에서 4,000만원의 수익을 벌 수 있고 짧은 기간 집중적으로 일하며 고정급 외 더 많은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손해평가사 전망

우리의 식생활에 꼭 필요한 농산물과 관련된 업무이며 정부에서도 농업을 장려하고 있기 때문에 농업인들이 늘어날 것이고 그에 따라 재해보험의 품목도 늘어나며 자연스럽게 손해평가사의 전망도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름철마다 발생하는 태풍이나 가을철의 건조로 인한 화재 등의 자연재해로 인한 농산물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손해평가사의 필요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4 취득하면 좋은 전망 좋은 자격증 정보 알아보기🔻

👉 내가 취득한 자격증 모두 보기 사이트 바로가기

👉 공인중개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주택관리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사회복지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간병사 자격증 취득방법, 시험일정, 필기시험, 직무교육, 전망 총정리

👉 드론자격증 4종, 종류, 시험, 비용, 교육기관 총정리

👉 손해평가사 시험일정, 연봉, 취업 총정리

👉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비용, 취득방법 총정리

👉 간호조무사 자격증 자격기준, 시험절차, 합격기준, 시험일정, 비용, 국비지원 총정리

👉 산후관리사 전망, 월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조건, 취득방법 총정리

👉 소방안전교육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연봉 총정리

👉 화물운송자격증 시험 일정 문제 총정리

👉 소방시설관리사 응시자격, 난이도, 연봉 총정리

👉 보육교직원국가자격증, 자격증 종류, 실습, 자격증 취득 방법 총정리

👉 정수시설운영관리사 1급, 2급, 3급 총정리

👉 수산물품질관리사 연봉, 취업, 전망 총정리

👉 호텔관리사 자격증, 연봉, 취업 총정리

👉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자격기준, 취득방법, 연봉 총정리

👉 반려견 스타일리스트 자격증 취득방법 연봉, 응시자격, 시험정보 총정리

👉 보험계리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 세무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 주거복지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난이도, 전망, 합격률, 연봉 총정리

👉 국내여행안내사 자격증, 취업, 연봉 총정리